인기 기자
여야, '금융당국, 브렉시트 여파 대비해야' 한목소리
2016-06-24 17:01:46 2016-06-24 17:01:46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영국인들이 국민투표를 통해 유럽연합(EU) 탈퇴 '브렉시트'를 선택하면서 국내 정치권도 경제에 미칠 파급을 우려하며 정부의 긴밀한 대응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김현아 대변인은 24일 논평에서 “관계당국은 브렉시트로 인한 파장 뿐만 아니라 미국의 금리인상 등 앞으로 있을 세계 금융시장의 움직임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한다”며 “재정과 통화, 금융정책 분야 등 전방위에서 유연성을 발휘해 면밀한 시장안정 조치를 고민해 달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정부와 협력해 요동치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파고를 견딜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경 대변인도 “우리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영국계 투자비율이 15%에 이르는 점을 고려할 때 영국의 EU 탈퇴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이 작지 않을 것”이라며 “금융당국은 급격한 외환의 단기 유출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향후 미국발 금리인상도 예상되는 상황에서 선물환 포지션 강화나, 외환건전성 부담금제 등 외환시장 안정조치도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세계화의 반동으로 미국을 비롯한 유럽 각국에서 다시 대두되고 있는 신고립주의가 이번 브렉시트의 통과로 탄력을 받게됐다”며 “수출 중심의 경제구조를 가진 우리에게는 심각한 위기”라고 우려했다.
 
손 대변인은 “브렉시트가 몰고 올 유럽발 금융위기와 더욱 강력해질 무역장벽 극복을 위해 당 차원의 장기적인 전략 수립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브렉시트 결정은 영국의 사회경제적 환경 악화가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정부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경제위기의 본질이라는 것을 깨닫고 우리 사회를 되돌아보는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가 확정된 24일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이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