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LG유플러스, 실시간 실내외 공기 정보 제공
에어가드 K OAQ 스테이션 출시
2016-05-23 10:15:15 2016-05-23 10:15:15
[뉴스토마토 서영준기자] LG유플러스(032640)가 실내외 공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정보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케이웨더와 실내외 공기 측정망을 구축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공기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해 공기 모니터링과 관련된 기기와 서비스 개발에 협력하고, 실외 환경 요소를 1년 365일 관측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실외 공기 관리 솔루션 에어가드 K OAQ 스테이션을 출시한다. 
 
LG유플러스 모델이 케이웨더와 연계해 실내외 공기 측정망을 구축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볼 수 있는 화면을 소개하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에어가드 K OAQ 스테이션은 공기질 측정기로는 최초로 롱텀에볼루션(LTE) 기반의 IoT 기술이 접목됐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온도, 습도, 소음과 유해물질을 감지할 수 있는 총 5개의 센서가 탑재돼 실외환경을 측정한다. 측정값은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PC 웹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실외환경의 종합적인 쾌적도를 평가하기 위해 케이웨더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통합대기환경지수를 제공한다. 통합대기환경지수는 인체에 주는 영향과 체감오염도를 고려해 개발된 것으로, 좋음부터 매우 나쁨까지 단계별로 직관적인 색상으로 표현해 현재 실외환경 수준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안성준 LG유플러스 IoT서비스부문 전무는 "뛰어난 LTE 네트워크와 국내 최고 수준의 IoT 기술로 국내 건물 안팎으로 빈틈없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IoT 기술의 무한한 적용 가능성을 토대로 보안과 에너지는 물론 환경, 라이프 스타일까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서영준 기자 wind09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