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 대통령, 25일부터 아프리카 3개국·프랑스 방문
2016-05-12 00:41:45 2016-05-12 00:41:45
[뉴스토마토 유희석기자]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25일부터 10박 12일 일정으로 에티오피아(5월25~28일), 우간다(5월28~30일), 케냐(5월30일~6월1일) 등 아프리카 3개국과 프랑스(6월1~4일)를 각각 국빈방문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박 대통령의 아프리카 방문은 이번이 취임후 처음이다. 아시아, 유럽, 오세아니아, 남아메리카, 북아메리카, 중동 등에 이어 육대주 외교를 완성한다는 의미가 있다. 
 
사진/뉴스1
 
박 대통령은 우간다를 방문하는 첫 대한민국 정상이며 에티오피아는 2011년 이명박 전 대통령 방문 이후, 케냐는 1982년 전두환 전 대통령 이후 두번째다. 
 
박 대통령은 하일레마리암 데살렌 에티오피아 총리,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 우후루 케냐타 케냐 대통령과 연쇄 정상회담을 하고 관계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우리 기업과 현지 기업인들이 참석하는 비즈니스 포럼과 동포 간담회에도 참석한다. 
 
박 대통령은 또 이번 아프리카 순방 중 보건, 음식, 문화를 포괄하는 새로운 방식의 이동형 개발협력 프로젝트인 '코리아 에이드(Korea Aid)' 사업의 국가별 출범식에도 참석한다.
 
코리아 에이드는 개발협력과 문화외교를 결합한 새로운 방식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다. 이동검진 차량과 구급차, 푸드 트럭, 문화영상 트럭 등으로 구성된 봉사단이 직접 주민들을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박 대통령은 에티오피아 방문시에는 한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아프리카연합(AU) 본부를 방문해 특별연설을 한다. 박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우리의 대(對) 아프리카 정책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AU 최초의 여성 집행위원장인 은코사자나 들라미니 주마 AU 집행위원장 및 집행위원들과 면담을 갖고 한·AU간 파트너십 강화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박 대통령은 아프리카 순방에 이어 수교 130주년을 맞은 프랑스의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 초청으로 프랑스를 국빈방문한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창조경제, 문화, 교육, 관광분야 등에서 실질협력 제고방안과 북핵·북한 문제 공조방안,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우리 정상의 프랑스 국빈 방문은 2000년 3월 김대중 전 대통령에 이어 16년 만이다.
 
박 대통령은 프랑스 방문기간 동포 간담회, 비즈니스 포럼, 문화 행사 등에도 참석한다. 
 
유희석 기자 heesu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