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 시내면세점 4곳 추가…올해말 사업자 선정
서울 대기업 3곳, 중소·중견기업 1곳…'3차 면세점 대전' 예고
2016-04-29 15:55:56 2016-04-29 15:55:56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정부가 서울에 대기업 3곳, 중소·중견기업 1곳 등 총 4곳의 시내면세점을 추가하기로 했다. 또 크루즈 해양 및 동계스포츠 지원을 위해 관광분야 규제프리존을 추진하고 있는 부산과 강원에 각각 1곳의 시내면세점을 추가 선정했다.
 
관세청은 2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추가 특허 방안을 발표했다. 
 
관세청은 지난해 문제점으로 지적된 특허심사의 투명성·공정성 제고를 위해 심사기준, 배점 및 결과 공개와 관련된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개선안이 마련되면 관세청 홈페이지에 특허신청 공고를 게시, 4개월의 공고 절차 및 2개월 간의 심사를 거쳐 올해 말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 서울 면세점 추가 허용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관광산업 활성화 및 고용·투자 활성화 정책'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조치다. 특히 최근 한류열풍에 힘입어 중국인관광객(유커) 등 외국인 관광객 유입이 크게 증가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관세청은 추가 특허 수에 대해 "면세점의 기본적인 경영여건인 공급자 측면과 외국인 관광객에게 쾌적한 쇼핑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수요자 측면을 함께 고려해 산출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방한 외국인 관광객은 지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13%씩 증가했고, 지난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로 다소 줄었지만 올해 들어 예년의 증가율을 회복하고 있는 추세다.
 
관세청은 "시내면세점이 보다 편리한 쇼핑 인프라를 제공해 관광활성화에 기여하고 약 1조원의 신규 투자와 5000여명의 직접고용 및 이와 관련되는 추가적인 간접고용을 창출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정부가 신규 면세점 특허를 추가하기로 결정하면서 상반기 폐점 예정이던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과 SK네트웍스의 워커힐면세점이 기사회생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에 지난해 7월과 11월에 이어 이른바 '3차 면세점 대전'이 예고되고 있다.  
 
이명구 관세청 통관지원국장(오른쪽)이 2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브리핑룸에서 시내면세점 추가 특허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