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4월 장애인의 달 맞아 장애인 맞춤 지원정책 발표
발달장애인 지원센터 설치, 장애인 인권실태 조사대상 확대
2016-04-20 19:45:29 2016-04-20 19:45:29
[뉴스토마토 조용훈기자] 서울시가 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시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발달장애인 지원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시는 오는 7월에 발달장애인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발달장애인과 장애인을 돌보는 가족을 위한 맞춤형 지원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발달장애인 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친 교육, 직업, 문화 등 장애인 개별지원계획 수립과 권리보호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이다.
 
또 올해 노원구와 은평구에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3곳을 추가 설치해 발달장애인 직업능력 향상과 사회적응 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발달장애인 부모의 우울증과 가정해체 예방을 위해 발달장애인 가족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서비스도 확대할 계획이다.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서는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 대한 지원을 기존 115곳에서 118곳으로 확대한다. 기존 2차 제조업 중심인 직업재활서비스를 1·3차 산업으로 넓히고 시립 영농 직업재활시설을 설립해 서비스 분야인 택배와 소독사업 등으로 넓힌다.
 
장애인복지관 45곳은 가족지원팀을 신설해 발달장애인 가족이 참여하는 캠프와 여행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는 자립생활 지원센터 7곳을 확충해 연간 이용자를 6만2000명까지 늘리고 돌봄 서비스 관리체계를 개선해 올해 중증 장애인 야간 돌봄지원 대상을 200명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발달장애인에게 맞는 지원체계도 마련하기 위해 장애인 인권조사 등을 거쳐 발달장애인 지원 계획을 올해 하반기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조사대상을 기존 인권실태 조사 대상 거주시설에서 주·단기 시설과 지역사회로 확대한다. 시는 또 인권실태 조사원을 양성하는 한편 조사권한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변호사와 직원 등을 보강할 계획이다.
 
남원준 시 복지본부장은 "제36회 장애인의 날을 계기로 장애인 당사자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가족에게도 도움이 되는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향후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서울이 구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2014년 7월14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발달장애인 공공후견사업' 지원 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