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당 공천 심사 임박…곳곳에 ‘지뢰’
세부기준 마련 후 17일부터 자격심사·면접 등 일정 돌입
2016-02-14 15:45:35 2016-02-14 15:45:48
새누리당이 공천 신청자 자격심사 등 본격적인 공천 일정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천 심사를 위한 세부기준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관위(위원장 이한구)는 14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여론조사 ▲자격심사 ▲단수·우선추천 등 3개 소위 논의 결과를 토대로 공천 심사의 세부 기준을 논의했다.
 
여론조사는 경선 대상 후보자를 걸러내는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새누리당은 한 지역구 경선 대상 후보자를 최대 5명으로 압축할 예정으로 사실상 '1차 컷오프'에 중요한 기준 자료가 된다.
 
또 여론조사 결과는 당헌에서 규정하고 있는 단수·우선추천지역 선정에 있어 중요한 참고 자료로 쓰일 예정이어서 예비후보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경선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도입된 '안심번호' 여론조사 제도에 대해서는 이한구 위원장부터 매수나 조작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어 여론조사에 있어 불공정 시비를 차단할 방지책도 필요한 상황이다.
 
공천 부적격자를 심사할 자격심사 소위는 최근 이 위원장이 '현역의원 중 저성과자·비인기자 공천 배제' 입장을 공개적으로 선언하면서 '현역 물갈이론'의 중심에 서있는 상황이다. 
 
이 위원장은 "당 지지율에도 훨씬 못 미치면 현역이라고 해도 문제가 있는 분"이라며 현역의원에 대한 강도 높은 의정 활동 평가 등을 예고한 바 있어 그 구체적인 평가 기준, 현역 탈락 비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단수·우선추천지역 선정을 위한 작업도 난관이 예상된다.
 
공관위는 당헌·당규에 따라 ▲추천 신청자가 1인이거나 복수의 추천 신청자 중 1인의 경쟁력이 월등한 경우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단수 후보자를 선정할 수 있다.
 
또 ▲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의 추천이 특별히 필요다고 판단한 지역 ▲공모에 신청한 후보자가 없거나 여론조사 결과 등을 참작해 추천 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에 대해서도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우선추천지역으로 선정할 수 있고, 최고위원회는 의결을 통해 이 지역에 대한 본선 후보자를 경선 없이 확정한다.
 
'경쟁력이 월등한 경우', '경쟁력이 현저히 낮은 경우', '여성 등 정치적 소수자 추천이 필요한 이유'를 판단하는 기준에 대한 공천 신청자들의 불만을 최소화하는 것이 관건인 가운데 또 다시 '유사 전략공천·특정 지역 공천 학살' 논란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새누리당은 지난 공천제도특별위원회 논의를 통해 후보자의 경쟁력 검증을 위한 경선 1·2위 간 결선투표 시행 기준을 '지지율 격차 10%포인트 이하'로 정한 바 있다. 
 
공관위는 오는 16일까지 공천 신청을 받은 뒤 17일부터 자격심사, 면접 등 본격적인 공천 심사 일정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한고은 기자 atninedec@etomato.com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3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뉴스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