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상득 전 의원 이르면 이번주 소환…포스코 수사 정점
검찰, 뇌물·정자금법 위반 여부 검토
2015-09-29 16:19:26 2015-09-29 17:20:15
이르면 이번주 이상득(80) 전 새누리당 의원이 소환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포스코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정점에 이를 전망이다.
 
오는 12월1일 김진태 검찰총장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어 이번 수사가 김 총장의 마지막 성적표가 되는 셈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조상준)는 현재 이 전 의원의 변호인과 추석 연휴 이후 소환을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오는 10월1일 서울중앙지검에 대한 국정감사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소환시기는 국감 직후로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으로, 포항시가 지역구였던 이 전 의원은 2009년 포스코 신제강 공장 신축사업이 고도 제한을 두고 국방부와 포항시, 포스코가 갈등을 빚자 중재에 나서 문제를 해결했다. 이후 티엠테크는 170억~180억원의 연매출 100%를 포스코켐텍으로부터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이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앞서 이구택(69) 전 포스코 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면서 검찰은 이 전 의원이 티엠테크에 일감을 주도록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티엠테크 실소유주 박모(57)씨는 이 전 의원의 최측근으로, 검찰은 박씨가 빼돌린 22억원 상당의 회사자금 중 일부가 이 전 의원에게 전달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이 일감을 몰아주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대가로 티엠테크나 박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것이 확인 될 경우 뇌물죄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대가성이 규명이 문제다. 검찰 고위 간부도 "뇌물죄가 적용되려면 직무관련성에 따른 대가 여부가 먼저 규명되어야 한다"며 "이 부분을 어떻게 풀어가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켐텍이 일감을 몰아준 것으로 알려진 때인 2009년 전후 이 전 의원은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속으로, 직접적인 직무관련성은 없는 상황이다. 이 전 의원은 18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뒤 전, 후반기 상임위원회 구성에서 모두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또 검찰이 포스코 회장 선임과 관련해 정 전 회장이 선출되도록 이 전 의원을 좌장으로 한 이명박 정부 실세인 이른바 '영포라인'의 입김이 작용했다고 의심하고 있는 만큼 박영준(56) 전 지식경제부 제2차관도 조사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도 있다. 
 
박 전 차관은 이 전 의원과 함께 정 전 회장이 2009년 윤석만(68) 전 회장을 제치고 포스코 회장으로 선임되는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 중 하나다. 
 
이 전 의원에 대한 수사 후에는 포스코로부터 특혜를 받은 의혹으로 이달 압수수색을 받았던 포스코 청소 용역업체 이엔씨와 분진 처리업체 D사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특혜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이병석 의원에 대한 소환시기도 곧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엔씨와 D사 대표들은 이 의원의 주요 측근으로 알려졌다. 
 
최기철·정해훈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