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의화 “내년 총선 부산 출마 당연, 전직 의장들 비례대표 줘야”
김무성 “난해한 이야기, 외롭게 있으니 별의 별 연구를 다해”
2015-09-01 17:45:35 2015-09-01 17:45:35
정의화 국회의장이 1일, 내년 4월 20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현 지역구인 부산 중·동구에 출마할 뜻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부산 중·동구가 내 지역구인데 출마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그는 오전에도 한 라디오에 출연해 ‘내년에 중·동구에 출마하는 걸로 알면 되겠느냐’는 질문에 “그렇다. 그렇게 생각하시라”고 답한 바 있다.
 
원래 새누리당 소속이었지만 국회법에 따라 탈당하고 현재 무소속으로 의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정 의장은 복당 시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밝혔다. 그는 “알아보니 내년 3월 1일이면 법적으로 가능하다”며 “그때부터 (19대 국회 임기인) 5월30일까지는 (당적을 가진 채) 의장을 하면서 출마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의장은 ‘2004년 퇴임한 박관용 전 의장 이래로 전임 의장 퇴임 후 차기 총선 불출마는 관례가 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나는 생각이 좀 다르다”며 “배에도 평형수가 있듯이, 국회도 무게(중심)를 잡을 필요가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지금 국회에 초선 비율이 너무 많은데, 재선·3선·4선들이 주축이 되는 달항아리 같은 모양의 구성이 돼 노장청이 조화를 이루는 국회가 되면 좋겠다”며 “박관용·김원기·임채정·김형오 전 의장 등에게 모두 비례대표를 줘서 내년에 다 들어왔으면 좋겠다”고도 말했다.
 
이러한 정 의장의 발언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너무 난해한 얘기라 연구를 좀 해봐야겠다”며 “(정 의장이) 혼자 외롭게 계시니까 별의 별 연구를 다 하시는 거지”라고 일단 웃어넘겼다.
 
정 의장의 발언의도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지만, 공중분해 위기에 처한 지역구를 지키기 위한 ‘액션’인 것 아니냐는 견해가 일단 유력하다.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선거구 재획정이 필요한 가운데, 부산지역에서는 정 의장의 지역구인 중·동구와 인접 선거구인 영도구(김무성 대표)와 서구(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가 합쳐져 두 곳으로 분할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만약 정 의장이 관례대로 내년 총선에 불출마 한다면 주인 없는 중·동구가 분할돼 영도구와 서구로 합쳐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중론이다. 그렇기에 정 의장이 굳이 출마선언을 하고 지역구 지키기에 나섰다는 해석이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정의화 국회의장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정기국회 1차 본회의 개회를 선언하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