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간단체 방북 '선별' 허용
통일부 '긴급한' 인도주의 사안 국한..평양 사업가들 발 `동동'
2009-04-27 19:53:08 2009-04-27 19:53:08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정국 속에 발이 묶였던 대북 민간 지원단체들이 남북 당국간 개성 접촉이후 이번주부터 일제히 방북을 재개할 방침이었으나 통일부에서 '긴급한' 인도주의 사안에 대해서만 방북을 허용한다는 방침이어서 제동이 걸렸다.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는 당초 오는 29일 북한 평양에 육고기 가공공장을 세우는 문제를 협의키 위해 부산시 관계자들과 함께 방북할 예정이었으나 부산시측이 통일부로부터 "시기가 안 좋으니 재고해 달라"는 입장을 전달받음에 따라 무기 연기했다.
 
운동본부 관계자는 27일 "지자체에 대한 정부의 대북 교류사업 지침이 나올 때까지 방북을 미뤄야 할 것 같다"고 말하고 "하지만 내달 21일께 우리가 단독으로 추진하는 대북 지원 사업을 위한 방북은 그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통일부 관계자는 "정부로선 국민의 신변안전 등을 우선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방북과 물자 반출에 대한 자제 기조는 유지하고 있다"며 "다만 인도주의 사업의 특성상 긴급한 것은 선별적으로 허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해 방북 허용 범위가 크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평양 등에서 임가공 사업을 하거나 농수산품 교역을 하는 업체들은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지난 5일부터 계속 방북 승인을 받지 못해 발을 구르고 있다.
  
평양에서 임가공업을 하는 한 사업가는 "대북 진출 기업들의 경우, 정부가 '신변안전'을 보장하는 문구를 북측으로부터 받아올 것을 요구하면서 방북을 승인하지 않아 업체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8일 방북하려던 것을 18일로 미뤘다가 다시 오늘 가려 했으나 통일부에서 아예 접수조차 안해 준다"며 "정부가 대북 사업을 승인하고 대북 접촉을 허용해 놓고 이제와서 가지도 못하게 하는 것은 기업들 보고 죽으라는 소리"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북측은 지난해 8월부터 종래 `신변안전' 문구가 들어있던 초청장을 '편의보장'으로 바꿔 보내면서 '편의보장'에 신변안전도 포함돼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통일부 이종주 부대변인은 "개성공단과 금강산에는 원칙적으로 출입에 관한 합의서라는 최소한의 장치가 있지만 평양 등은 그렇지 못해 신변안전 문구를 초청장에 포함시킬 것을 권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하지만 이는 사안별로 방북 허용을 고려하는 여러 요소중의 하나"라며 "기업과 단체들의 불편을 감안해 조만간 방북에 관한 정부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따뜻한한반도사랑의연탄나눔운동은 이미 지난 23일 개성에 연탄 5만장을 공급한 데 이어 28일 북측 고성지역에 역시 연탄 5만장을 전달하는 계획에 대해 27일 통일부의 승인을 받았다.
  
같은 날 평화의 숲도 실무자 2명이 북측 고성 지역을 방문하고 금강산 지역 양묘장과 밤나무 단지에 보낼 비료 5천600포를 전달한다. 이 단체는 내달 6일엔 20명이 평양을 방문, 평화의 숲 10주년을 기념해 3ha(9천평) 정도에 잣, 밤, 사과나무를 심을 계획이다.
  
나눔인터내셔날은 내달 6일 의료진을 포함, 7명이 방북해 조선적십자병원의 혈액투석센터에서 북한 의료진과 합동으로 환자를 치료하고 종합검진센터 건축 상황도 점검할 예정이다.
  
겨레의 숲은 내달 13일 솔잎혹파리 등 병해충 방제를 위해 방북할 계획으로 통일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