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유일호 신임 국토장관 "주택시장 회복세 유지돼야"
2015-03-16 10:00:00 2015-03-16 10:00:00
[뉴스토마토 문정우기자]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해 주택시장의 회복세가 유지될 필요가 있다. 주택시장 정상화 대책의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NEWS1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사진)은 16일 오전 10시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정책방향을 밝혔다.
 
유 장관은 "지난 2년간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여러 사업들의 추진 기반을 마련하는데 집중해왔다면, 앞으로는 지금까지 다져놓은 토대를 기반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본격적으로 창출해야 할 시기"라고 지적했다.
 
유 장관은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은 주택시장의 정상화와 서민 주거복지 강화"라며 "지난해 주택거래량이 큰 폭으로 늘었지만 시장 회복에 대한 민간의 신뢰는 아직 다소 미약한 상황"이라며 주택시장 정상화 후속조치 필요성을 전했다.
 
유 장관은 또한 "전월세시장의 구조적인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부담이 증가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인 대책 뿐만 아니라 단기적인 보완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장관은 중산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뉴스테이 정책의 조기 안착, 도시 쇠퇴 현상을 치유하기 위한 도시재생 사업 본격화 등과 함께 건설산업의 경쟁력 제고, 세계물포럼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도 주문했다.
 
유 장관은 교통물류 체계 선진화도 언급했다.
 
유 장관은 "국가교통망을 장기적 관점에서 설계하되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교통운송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택시, 택배산업 등의 과당경쟁을 해소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 장관은 특히 "항공 분야에서는 항공교통 소비자의 주권을 강화하는 등 공급자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정책 방향을 전환하는 한편, 항공안전관리체계와 조직혁신을 통해항공안전 수준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남북을 잇는 도로와 철도 연결을 추진하고, 교통, 건설, 지하 공간 등 현장에서의 안전강화를 강조했다.
 
유 장관은 아울러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시장에서 도태되고 있듯이 정부도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세금 먹는 공룡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라며 "우리가 스스로 멸종한 공룡처럼 되지 않으려면 창의성과 순발력을 갖춰야 한다"고 앞으로의 자세를 다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