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최경환 "신흥국, 금융시장 불안 희생양 될 수도"
2015-02-10 08:28:40 2015-02-10 08:28:40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현지시간) "미국 금리인상이 예상되고 유가관련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현 상황에서 신흥국이 금융시장 불안의 희생양이 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 차 터키 이스탄불을 방문해 이날 오후 알리 바바장 터키 부총리, 밤방 브로드조네고로 인도네시아 재무장관,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과 연이어 양자면담을 가지며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신흥국이 불안해질 경우 세계경제 전체에도 부정적 영향을 주는 만큼 금년에 G20이 리더십을 갖고 세계경제의 리스크 완화에 집중해야 한다"며 "G20이 실행력 있는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알리 바바장 터키 부총리는 "국제 금융시장의 예측가능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것은 G20에게 주어진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대외적으로 선진국으로 분류되는 한국의 기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밤방 브로드조네고로 인도네시아 장관도 미국 금리인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금융불안 우려 등에 대해 G20이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최 부총리의 제안을 지지했다.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과도 금융시장 변동성과 관련해 G20 차원에서의 협력을 지속해나가기로 했다.
 
◇G20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차 터키 이스탄불을 방문 중인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현지시간) 힐튼호텔에서 밤방 브로드조네고로 인도네시아 재무장관과 양자회담에 앞서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