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황제특강'부터 '땅투기'까지 의혹 투성이..이완구측 해명 나서
우송대 특강 "특강 외에 대학 발전방향도 자문"
삼청교육대 사건 당시 "30세 하위직 실무자 불과"
2015-02-04 19:31:17 2015-02-04 19:31:17
[뉴스토마토 곽보연기자] 정치권에서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를 향해 각종 의혹이 제기되자 이 후보자측이 4일 종합 해명자료를 내고 그간 본인과 가족들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이날 ▲타워팰리스 아파트 매매 관련 ▲후보자 장인의 분당 토지 매수 관련 ▲삼청교육대 보도 관련 ▲우송대학교 솔브릿지 국제대학 석좌교수 근무 관련 자료를 배포하고 사실이 아닌 부분에 대해 해명했다.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집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News1
 
◇'6시간 특강에 6천만원'.."대학 발전방향도 자문"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은 이 후보자가 지난 2010년 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대전 우송대 석좌교수로 재직하면서 단 6시간의 특강으로 무려 6000여만원을 받았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 후보자가 충남도지사를 지낼 당시 도지사 교육특보를 지낸 김성경 우송대 이사장과의 '챙겨주기 거래'에 따른 '황제 특강"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이 후보자측은 "후보자가 도지사를 사퇴한 이후 2010년 1월15일부터 2011년 4월30일까지 우송대 솔브릿지 국제대학의 석좌교수로 근무하면서 퇴직금 포함 월 400만원, 연 4800만원의 급여를 지급받았다"며 "약 1년 4개월여 동안 근무하면서 5706만4000원의 급여를 받았다"고 밝혔다.
 
다만 이 후보자는 "석좌교수로 재직하면서 6번의 특강 외에도 교직원을 대상으로 4회 특강을 실시했고, 강의를 전담한 것이 아니라 국제교류 협력과 우수교원 유치 및 대학의 발전방향을 자문했다"고 해명했다.
 
이 후보자측은 "석좌교수로 재직하면서 해외 대학 및 유관기관들과의 교류 협력과 이에 대해 자문하고, 도지사 시절에 맺은 자매결연 인맥을 활용해 일본과 중국의 7~8개 시도로부터 유학생을 유치, 각 대학과의 교류협력을 추진했다"고 덧붙였다.
 
◇'삼청교육대 의혹 "30세 하위직..문서수발 업무"
 
이 후보자가 전두환 정권 시절 대표적 인권침해 사건으로 꼽히는 삼청교육대 사건에서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새정치연합 진성준 의원은 "이 후보자가 지난 1980년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 내무분과위에 소속돼 활동했는데, 이 분과위는 '삼청계획'을 입안하고 불량배 리스트 및 검거 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했다"며 "이 후보자는 삼청계획의 수립과 집행에 핵심적 역할을 했고, 그 공로로 보국훈장광복장을 받게 됐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측은 "사실과 다르다"며 부인했다.
 
이 후보자측은 "삼청교육은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서 입안해 국보위 산하 '사회정화분과위원회'에서 전반적인 업무의 조정·통제를 담당했는데 이 후보자는 국보위의 '내무분과위원회'에서 가장 하위직 실무자인 행정요원으로 문서수발, 연락업무 등을 담당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 후보자가 국보위 내무분과위원회로 파견된 1980년은 후보자가 경찰로 전직한 지 2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고, 30세에 직위도 5급 사무관급에 해당하는 경정에 불과했다"면서 "국보위 내무분과위원회 내에서 의사결정 등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성남 분당 땅투기 의혹 "적법 절차 대로"
 
투기 의혹을 불러일으킨 이 후보자 장인의 성남시 분당 토지매수와 관련해서도 이 후보자측은 "적법한 절차"였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자측은 "이 후보자 장인은 외국에서 의사생활을 하다가 2000년경 완전 귀국하면서 '외국에서처럼 전원주택에서 살고 싶다'며 '집을 지을 적당한 부지를 알아봐달라'고 이 후보자에게 부탁했다. 하지만 이후 뇌졸중으로 입원하는 바람에 집을 짓지 못했다"면서 "그래서 2002년 12월23일 두 필지에 대한 건축허가가 취소됐고, 같은 해 4월12일 장인과 장모가 이 토지를 병수발을 하던 딸(이 후보자 부인)에게 증여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 후보자 부인은 매년 세금 부담이 커서 2011년 두 필지를 차남에게 증여했고, 후보자의 차남은 5억1363만원의 증여세 외 취득세 및 등록세를 신고 납부했다"고 덧붙였다.
 
결국 후보자 장인과 장모가 전원주택을 짓기 위해 토지를 사들였으나, 장인이 병원에 입원하면서 전원주택을 짓지 못했고 해당 필지는 부인을 거쳐 차남에게 증여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 후보자측은 "이 과정에서 후보자 가족들이 실명으로 적법하게 거래했고, 증여세나 취득세 및 등록세 등 관련 세금도 성실히 납부했기 때문에 차명거래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후보자측이 '2000년 완전 귀국을 앞두고 있는 장인을 대신해 분당 필지를 매입했다'고 해명한 것과 관련, 등기부 등본에는 이 후보자의 장인이 이미 1997년 전입신고를 완료, 모순이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이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밝히겠다"고 말했고, 인사청문회준비단측은 "후보자의 장인이 1997년에 현대아파트에 전입한 것은 맞지만 2000년 완전 귀국을 위해 준비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딱지 매수·미등기 전매.."모두 사실 아냐"
 
이 후보자측은 "청문회 때 구체적인 자료를 공개하겠다"며 직접적 대응을 자제해왔던 타워팰리스 아파트 매입건과 관련해서도 이날 해명자료를 제시했다.
 
이 후보자측은 "2002년경 압구정동 신현대아파트에서 거주하다가 2002년 11월경 신축하는 타워팰리스를 구입하기 전 유일한 거주지인 신현대아파트를 처분했다"며 "새로운 거주지를 찾아 매수한 타워팰리스에서 거주할 수 밖에 없었다. 실질 거주 목적으로 매수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2003년 3월 타워팰리스 잔금을 모두 치르고 후보자 가족들이 입주했다"며 ""후보자가 타워팰리스를 매수한 것에 투기목적이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딱지' 매수 의혹과 관련해서도 "딱지란 재건축이나 재개발을 하는 경우 토지 소유주나 세입자들이 갖는 권리"라며 "타워팰리스는 삼성중공업이 분양을 한 것이므로 딱지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반박했다.
 
또 미등기 전매 의혹과 관련해서는 "미등기 전매란 등기가 되어 있는 부동산을 매수하면서 매수인이 자기 이름으로 등기를 하지 않고 다시 되파는 행위를 말한다"며 "타워팰리스는 2003년 3월 하순경에 비로소 처음으로 분양자인 삼성중공업명의로 소유권보존등기가 된 반면, 후보자는 소유권보존등기가 경료되기 이전인 2002년 11월 경 타워팰리스 분양권을 매입했다"고 해당 의혹을 부인했다.
 
한편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증인채택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간사간 사전조율에 나섰으나 여야간 입장차이로 전체회의를 열지도 못한 채 파행됐다.
 
야당은 손종국 전 경기대 총장과 이 후보자의 분당 토지매입과 관련된 지인, 차남 병역면제 관련 신체검사에 참여했던 군의관 등에 대한 증인채택을 요구하고 있으나 여당에서 "증인으로 채택할 이유가 없는 사람"이라며 거부하고 있는 상태다.
 
여야는 오는 5일 오전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위한 인사청문특위를 다시 열기로 잠정 합의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