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국 재무부, 韓 민간투자제도 배우러 온다
2014-11-17 12:00:00 2014-11-17 12:00:00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기획재정부는 중국 재무부 민간투자센터 대표단이 한중 민간투자정책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한국의 민간투자 경험과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방한한다고 17일 밝혔다.
 
중국 재무부 민간투자센터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내에서 민간투자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중국 재무부가 지난 5월 중국청정발전메카니즘펀드 내에 설립한 조직이다.
 
대표단은 쟈오 샤오핑 부국장 및 민간투자과장 등 5명으로 구성됐으며, 첫 날 18일에는 기재부와 한국개발원(KDI)을 방문해 민간투자사업의 법적 기반, 사업시행절차 등 한국의 경험을 학습할 예정이다.
 
이어 한중 재무부간 민간투자정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 체결을 위한 세부내용을 협의한다. 둘째날인 19일에는 충남대학교 기숙사 등 한국의 민간투자사업 현장을 견학할 계획이다.
 
기재부는 "중국 재무부 고위공무원의 방문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과 관련해 우리의 건설·금융업계가 중국의 민간투자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정부는 올해 APEC 재무장관회의에서 민간투자사업을 의제화 하는 한편, 민간투자센터를 설립하는 등 민간투자제도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정체돼 있는 우리나라의 민간투자사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덧붙였다.
 
기재부는 이번 중국 재무부 고위공무원 방한을 계기로 향후 양국간 민간투자정책협력 MOU 체결 등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