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정치 "'4자방' 국조는 국민요구..與, 비리 척결 동참하라"
2014-11-06 10:24:52 2014-11-06 10:24:52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른바 '4자방(4대강사업·해외자원외교·방위사업비리)' 국정조사 실시를 위한 결의대회를 갖고 정부여당의 전향적 자세를 촉구했다.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6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4자방 국정조사 촉구 결의대회'에서 "새누리당 정권 7년 동안 줄기차게 했던 말이 첫째도, 둘째도 경제였다"며 "7년 내내 외쳤다면 경제가 살아날 법도 한데 살아나기는커녕 서민경제는 얼어붙고 나라는 빚더미에 올랐다"고 비판했다.
 
문 위원장은 이어 "그 파탄의 중심에 4대강사업, 해외자원외교, 방산비리가 있다. 4대강은 온갖 부실의 총본산이었고 자원외교는 수십건의 MOU(양해각서) 중 성사는 단 한 건이었다. 안보만은 자신 있다던 7년 동안 국가 안보는 최악의 사태를 맞이했다"고 지적했다.
 
문 위원장은 "새정치연합은 4자방에 대한 국정조사를 통해 국민 혈세의 낭비 실태를 한점 의혹 없이 낱낱이 규명하고 관련자에 무거운 책임을 물어 다시는 우리 역사에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4자방 국정조사는 더이상 멈출 수도 없고 지체해서도 안 된다. MB정부 5년 동안 정권이 얼마나 부패하고 비리로 얼룩졌는지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여야를 떠나서 부패, 비리 척결에 동참해주기를 바란다"며 여당의 전향적 태도를 압박했다.
 
이어 당내 4대강불법비리진상조사위원회, MB정부 해외자원 개발 국부유출 진상조사위원회, 방산비리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미경, 노영민, 안규백 의원이 각 분야에 대한 비리 의혹을 자세히 설명했다.
 
노 의원은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을 언급하면서 "만약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이 (국정조사를) 거부하면 해외자원개발 유출 공범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며 여당에 대한 압박에 가세했다.
 
4자방 국정조사 및 청문회 관련해 지난 4일 여야는 원내대표 주례회동 자리에서 "4대강사업과 해외자원개발 및 방위사업 관련 국정조사를 야당은 강하게 요구하였고, 이에 대해 여당은 검토하기로 했다"고 합의 한 바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지난 3일 국회 본청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