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화 '관상' 제작사 "드라마 '왕의얼굴' 방송 금지해달라"
주피터필름, KBS·KBS미디어 상대로 '왕의 얼굴' 제작 및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2014-08-25 10:07:25 2014-08-25 10:12:04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영화 '관상'의 제작사가 KBS가 방송할 예정인 드라마 '왕의 얼굴'에 대해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관상'의 제작사 주피터필름은 최근 편성을 확정한 KBS와 왕의 얼굴 제작사인 KBS미디어를 상대로 드라마 제작 및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서울중앙지법에 냈다고 25일 밝혔다.
 
주피터필름은 처음 관상을 기획하던 2010년 12월부터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으로 소설과 드라마 제작을 동시에 진행했다.
 
배우 송강호·이정재·김혜수 등이 출연한 관상은 지난해 9월 개봉해 관각 913만명을 동원했다. 영화 개봉에 맞춰 '소설 관상'을 출간해 2만부 가량 판매됐다. 소설 관상은 24부작 지상파 드라마 제작을 위한 사전 작업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주피터필름은 관상의 드라마 제작과 편성을 위해 2012년 공동제작사의 파트너로 KBS미디어와 접촉해 협의하던 시나리오 관상과 드라마 기획안을 KBS미디어에 넘겼다.
 
주피터필름은 "KBS미디어가 집필할 드라마 작가로 이향희 작가를 언급했으나 상호 계약 조건이 합의되지 않아 결국 협상은 결렬됐다"고 설명했다.
 
이후 주피터필름은 드라마 제작을 위해 다른 드라마 제작사 및 방송사와 협의를 진행했고, 지난해 10월 관상이 지상파 24부작 드라마로 제작될 예정이라고 언론에 공개했다.
 
주피터필름은 "최근 KBS가 편성을 확정한 드라마 왕의 얼굴은 2012년에 주피터필름이 접촉했던 KBS미디어가 제작하고, 접촉 당시 드라마 작가로 언급됐던 이향희 작가가 집필한 것"이라며 "당시 협상이 결렬됐던 팀이 그대로 제작진으로 구성돼 관상만의 독창적인 창작 요소들을 그대로 모방했다"고 주장했다.
 
침을 통해 주요 등장인물의 관상을 변형시키는 장면, 관상을 이용해 진짜 범인을 찾아내고 억울한 사람이 누명을 벗게 되는 장면, 주요 등장인물을 장님으로 만드는 장면 등을 꼽았다.
 
주피터필름은 "이는 주피터필름의 저작권에 대한 중대한 침해행위(표절)"라면서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공영방송인 KBS와 그 자회사인 KBS미디어가 부정경쟁행위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타인의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들어진 성과 등을 공정한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에 반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영업을 위해 무단으로 사용함으로써 타인의 경제적 이익을 침해하고 있다"며 "따라서 KBS와 KBS미디어는 왕의 얼굴 제작과 방송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화 '관상' 포스터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