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정치연합, '남재준 해임'·'정보위 소집' 요구
"지금 국정원 쇄신 나서지 않으면 결국 부메랑 될 것"
2014-04-15 16:54:56 2014-04-15 16:59:16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서울시 공무원 간첩 사건 증거 조작과 관련해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을 강하게 요구했다. 동시에 증거조작 문제를 논의할 국회 정보위 개최도 촉구하기도 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에서 "국가정보원으로 인해 민주주의는 물론 국가 기강마저 무너지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국정원장을 해임하고 전면적인 국정원 개혁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안 대표는 "지금 국정원의 인사쇄신과 개혁을 이루지 못한다면 결국 부메랑이 돼 고스란히 대통령께 무거운 부담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한길·안철수(왼쪽부터)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News1
 
김한길 공동대표도 "국정원이 지난 대선에서 불법 대선개입을 저질러도 방관하고, 국정원이 불법적으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공개해도 모른척하고, 국정원이 정보유출로 세계 언론의 비판을 받아도 눈 감은 결과, 급기야 간첩증거조작사건까지 거리낌 없이 저지르게 된 것은 아닌지 냉정하게 돌아보셔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대표는 "국정원은 민주주의국가 대한민국에서 누구로부터도 통제받지 않는 ‘리바이어던’이 돼 버리고 말았다"며 "대통령이 이번에도 국정원장의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대통령 스스로가 기어코 그 책임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증거조작 사건은 명백한 국기문란 사건임에도 검찰은 면죄부 수사에 머무르고 말았다"며 "특검을 통해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새정치연합 의원들도 성명을 통해 "박 대통령까지 공식적인 사과를 표명한 상황에서 여전히 염치없게 자리를 보존하고 있는 남 원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며 "남 원장이 최소한의 양심과 일말의 책임감이 있었다면 벌써 스스로 물러났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현 의원도 개인성명을 통해 "간첩 증거 조작 사건의 최종 책임자는 바로 남재준 원장"이라고 주장하며 "더 늦기 전에 당장 남재준 원장을 파면시키라"고 촉구했다.
 
국회 정보위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아울러 증거 조작 사건 논의를 위한 정보위 소집을 재차 요구했다. 이들은 "간첩 증거 조작 사건에 관해서 두 차례나 정보위 소집을 요구했지만, 새누리당은 단 한번도 개회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서상기 정보위원장과 조원진 정보위 새누리당 간사가 사·보임을 하지 않은 채 대구시장 경선에 나섰다고 비판하며 "대구시장 경선으로 서울에 올 수 없다면 우리가 대구에 내려가서라도 정보위를 개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