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재정지원 도시재생 선도지역 11곳 공모 시작
9일 선도지역 공모사업 사전 설명회, 13일 공모 착수
2014-01-09 06:00:00 2014-01-09 06:00:00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아 주민과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도시재생 선도지역 11곳을 선발하기 위한 공모전이 열린다.
 
국토교통부는 9일 오후 3시 LH대전충남지역본부에서 한국형 도시재생의 성공모델을 만들기 위한 선도지역 공모사업의 사전 설명회를 열고, 오는 13일 선도지역 공모에 착수한다.
 
도시재생 선도지역은 지난달 5일 시행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도시재생이 시급하고 파급 효과가 큰 지역을 선정해 주민·지자체가 재생계획을 수립·시행하고, 국가가 지원하는 도시재생사업이다.
 
공모지침에 따라 지자체가 지정요청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평가위원회의 평가 후 도시재생 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4월 도시경제기반형 2곳, 근린재생형 9곳 등 총 11곳이 선정된다.
 
도시경제기반형은 경제회복 효과가 큰 핵심시설 등의 정비·개발과 연계하고 복합적 개발사업 등을 통해 도시에 새로운 기능부여 및 고용기반 창출이 가능한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노후산단, 항만 및 배후지, 역세권 개발, 군부대·학교 이전적지 등이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이곳에 4년간 최대 25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근린재생형은 쇠퇴한 구도심 및 중심시가지 등의 활성화가 필요한 지역과 생활여건이 열악한 노후·불량 근린 주거지역을 대상으로 4년간 최대 100억원을 지원한다.
 
평가항목은 ▲사업구상의 적정성 ▲지역의 쇠퇴도 ▲주민·지자체의 추진역량 ▲사업의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진행되며, 국정과제와의 연계성 등에 따라 가점이 부여된다.
 
이번 사전 설명회에서는 주민·지자체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선도지역의 의의, 공모일정, 제출서류 등에 대한 설명 및 질의응답이 진행될 예정이다. 최종 확정된 공모 지침은 13일 공개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선도지역 지정 공모가 시작됨에 따라 주민·지자체 주도의 도시재생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자료=국토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