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한길 "정권차원 '국정원 무죄' 만들기 진행중"
"신임 검찰총장·특별수사팀장 인사는 2013년식 긴급조치"
2013-10-28 09:45:01 2013-10-28 09:48:53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과 검찰의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 특별수사팀장의 인사에 대해 강도높게 비난했다.
 
김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인사에 대해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을 무죄로 만들기 위한 2013년식 긴급조치"라며 "정권차원의 막무가내식 무죄만들기 프로젝트가 진행중인 것 같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특별수사팀이 상부의 뜻에 따르지 않고 열심히 수사한다는 것을 항명으로 규정하고 감찰하며 팀장을 쫓아냈다"며 "전쟁 중에 장수를 갈아치우듯 팀장을 갈아치웠다"고 비판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사진=민주당)
 
이어 "특별수사팀장의 상관은 서울중앙지검 2차장은 원세훈에 대한 선거법 혐의는 무죄를 확신한다는 사람이다. 차장의 상관인 지검장은 야당 도와줄 일 있느냐며 수사를 가로막은 장본인이다. 지검장의 상관인 총장 후보자는 청와대 비서실장의 측근이다. 또 검찰총장의 상관인 법무장관은 전 특별수사팀장으로부터 외압으로 지목받은 당사자다. 그리고 법무장관의 상관인 대통령은 국정원으로부터 도움을 청하지도 받지도 않았다고 말한다"고 성토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2013년 긴급조치는 이번에도 결국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 8개월동안 한국 민주주의는 뿌리채 흔들렸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박 대통령은 결연한 의지로 지난 대선에 관련된 모든 의혹사건에 대해 철저히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엄벌하고 제도개혁을 통해 재발방지를 담보한 이후에 하루 빨리 경제와 민생을 챙기는 일에 매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