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3국감)총리실 "김석기 임명 정당..국정철학 공유 중요"
2013-10-14 15:47:11 2013-10-14 16:06:19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정부는 용산 참사의 책임자이며 서류·면접·전문성 평가에서 최하점을 받은 김석기 전 서울경찰청장(사진)이 한국공항공사 사장으로 임명된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14일 정부위원회의 국무총리실 국정감사에서 무소속 송호창 의원은 “노조에서 전문성 없고 도덕적 문제 있는 사람을 받을 수 없다고 해서 김 사장은 출근하지 못하고 있다. 서류심사, 면접 심사에서도 최하위였다”며 청와대에 정홍원 총리가 임명 제고를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은 “경찰 고위 간부로서 10만 경찰 조직을 관리하는 등 일반적으로 조직 장으로서 전문성 없다고 얘기 할 수는 없다”고 반박했다.
 
또 서류심사, 면접 평가의 점수는 공공기관장 임명에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임명추천위를 거치면서 점수순으로만 하는 것은 아니다. 고문위원들이 가장 개방적이고 오픈되게 토론하고 있다. 점수 몇점 가지고 사람 뽑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 송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 24명 중 절반이 영남이다. 이명박 때 영남 인사가 42%였는데 더 심화됐다”며 “지역 화합, 인재 탕평 공약에 역행한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은 “지역화합, 탕평인사 중요하지만 전문성이나 청와대 국정철학 공유가 선발 요인이 됐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