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용산 개발구역 공식 해제..서부이촌동 주민 '환영'
주민들, 일부 아쉽지만 다행.."보상 신속히 이뤄져야"
서울시 "주민갈등 회복과 지역재생 위해 노력할 것"
2013-10-10 15:01:49 2013-10-10 18:36:13
[뉴스토마토 문정우기자] "(서울시의 지구지정 해제에 대해) 잘됐다. 이제 좀 앞이 보이는 것 같다." (서부이촌동 주민 김 모씨)
 
"모처럼 좋은 소식이다. 내가 죽기 전에 활기있는 동네를 봤으면 좋겠다." (시범아파트 주민 박 모씨)
 
10일 서울시의 용산국제업무지구 지정 해제 소식에 주민들은 대부분 환영하는 분위기다. 서부이촌동 주민들은 동네 곳곳에 지구지정을 해제를 호소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하루빨리 시의 결정이 내려지기를 기다려 왔다.
 
김재홍 서부이촌동 생존권 사수연합 대변인은 "서부이촌동 생존권사수연합의 주민들은 강제수용을 막아내기 위해 노력한 주민들과 함께 강제수용에서 벗어난 기쁨을 함께 하겠다"며 입장을 표명했다.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보상관련 이야기도 언급됐다.
 
김홍재 이촌반점 대표는 "지구지정 해제한 것은 좋다"며 "다만 7년여 간 주민들의 재산권을 볼모로 잡아서 입은 피해는 어떻게 보상 할 것이냐"고 한탄했다.
 
그는 이어 "현재 전기세를 내지 못할 정도로 상가 운영하는 사람들로서는 피해가 상당히 크다"며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피해보상도 빠른 시일내에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근의 한 중개업소 대표 역시 "사업이 진행 됐으면 좋았겠지만, 이렇게 피해가 큰 상황이라면 차라리 (지구지정) 해제가 더 낫다"며 "상권은 죽고 사람들은 다 나가버린 상황에 사업도 더 이상 진행이 안되니 당장 거래가 좋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주민들 실제 피해상황을 모두 파악하고 이에 맞는 대책과 수정안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시범아파트 한 주민 역시 "일단 박원순 시장이 온다고 했으니 주민들 의견을 충분히 듣고 철저히 반영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주민갈등 회복과 지역재생 위해 노력할 것" 
 
서울시는 이날 드림허브에 대한 용산국제업무지구의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를 고시하고, 해당 지역에 대한 도시개발구역 지정도 해제했다.
 
이로써 지난 2007년 8월 사업계획 발표 이후 6년여 간 추진돼 온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완전히 백지화 됐다. 시는 이와 함께 사업초기 지정한 이주대책기준일 해제도 함께 공고했다.
 
지난달 5일 코레일은 철도정비창 부지 회수를 위해 토지대금을 최종 반환하고 지난 4일 등기이전 절차를 완료했다. 이에 따라 시는 토지 소유 요건 미달로 드림허브의 사업 시행자 지정이 취소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3월 드림허브의 디폴트 발생 이후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사업해제를 결정하면서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 자체가 사실상 무산됐다.
 
◇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구역 해제 위치도. (자료=서울시)
  
이번 구역해제는 단기간 내 사업재개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부동산 거래의 숨통을 틔워 주민 피해를 줄이겠다는 서울시 판단에서 이뤄졌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 1일 서부이촌동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용산국제업무지구 지정을 수일 내 해제하겠다"는 약속을 한바 있다.
 
한편, 시는 앞으로 노후주거지를 중심으로 지역주민들과 함께 사업 장기화와 무산과정에서 열악해진 주거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사업구역 해제를 기점으로 서부이촌동 주민갈등 봉합을 통한 공동체 회복과 지역재생을 위한 공공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서부이촌동의 한 아파트 단지. (사진=문정우 기자)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