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당 "오늘 오후 이석기 체포동의안 반드시 처리"
2013-09-04 10:48:19 2013-09-04 10:51:42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새누리당은 4일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체포동의안 통과를 민주당에 촉구했다.
 
이날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중진연석회의에서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에는 국회 본회의를 열어서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며 “국기문란, 체제부정, 내란음모라는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이 국회의원 특권 뒤에 숨어 수사를 피하는 일을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김현우 기자)
 
최 원내대표는 “수사기관이 이러한 혐의의 사실 여부를 정확하게 밝힐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국회가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임무”라며 “민주당이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하는 때”라며 민주당도 이석기 체포동의안 처리에 동참하라고 요구했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도 “국가와 국민 안위 걱정하고 지키는 것은 여야를 떠나 대한민국 헌법에 의해 성립되고 대한민국 국민의 재정으로 운영되는 모든 정당의 당연한 일이요, 가장 기본적인 헌법적 의미다. 다행히 정의당도 입장을 같이 하는 만큼 거대 야당인 민주당도 사태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표결에 임해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은 전날까지 정보위를 개최해 국정원으로부터 녹취록 등에 대해 보고를 받고 5일 체포동의안을 처리하자고 주장했었다.
 
하지만 민주당도 입장을 바꿨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쟁이 일어났을 때 적을 위해서 대한민국과 싸우겠다는 자들은 바로 우리와 우리 자식들에게 등 뒤에서 비수를 꽂겠다는 세력이다”라며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은 오늘 원칙대로 처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을 이날 처리하는데 두 정당이 뜻을 같이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오후 본회의가 열리면 체포동의안은 무난하게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체포동의안 처리 요건은 국회 재석의원 과반 이상 출석과 출석 인원 과반 이상 찬성이다.
 
윤상현 새누리당 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이 의원총회를 열어서 최종 입장을 정리할 것 같다”며 “의원 총회 후 다시 만나서 여야 합의하에 본회의를 열겠다”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