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朴대통령 "日과거사 문제, 양국 미래 어둡게 한다"
2013-08-15 11:39:59 2013-08-15 11:43:10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박근혜 대통령은 일본의 역사왜곡과 재무장 시도 등 우경화를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15일 제68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일본은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함께 열어갈 중요한 이웃이다”라고 먼저 말 한 후 “하지만 과거사 문제를 둘러싼 최근 상황이 한일 양국의 미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과거를 직시하려는 용기와 상대방의 아픔을 배려하는 자세가 없으면 미래로 가는 신뢰를 쌓기가 어렵다”며 “이제 양국 국민 모두의 바람처럼 진정한 협력동반자로 발전될 수 있도록 일본의 정치인들이 과거의 상처를 치유해 나가는 용기 있는 리더십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박 대통령은 고려 시대 이암 선생의 ‘나라는 인간에 있어 몸과 같고, 역사는 혼과 같다’는 말을 인용하며 “만약 영혼에 상처를 주고 신체의 일부를 떼어가려고 한다면 어떤 나라, 어떤 국민도 그것을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다. 일본은 이런 문제를 직시할 필요가 있다”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 왜곡을 지적했다.
 
그는 “과거 역사에서 비롯된 고통과 상처를 지금도 안고 살아가고 계신 분에 대해 아픔을 치유할 수 있도록 책임 있고, 성의 있는 조치를 기대한다. 나아가 동북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함께 만들어 나가기 바란다”며 정신대 할머니 등 일본 침략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자고 요청했다.
광복절 경축사 중인 박근혜 대통령(사진=YTN캡쳐)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