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KDI "민간소비 부진..'부동산·주식시장 침체'탓"
2013-05-21 12:00:00 2013-05-21 12:00:00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최근 민간소비 부진이 부동산시장의 침체와 주식시장의 부진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1일 '최근의 민간소비 부진에 대한 원인 분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실증분석 결과, 최근 민간소비 부진은 부동산시장 침체 등 자산 충격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간소비는 지난 2009년 하반기 이후 최근 3년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하회했으나,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경기부진에 따른 GDP 성장률 하락으로 상대적인 격차가 반전됐다.
 
이에 따라 경제성장률 이외의 요인들에 의해서도 민간소비가 부진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
 
금융위기와 유럽 재정위기 당시에는 '불확실성 확대'가 민간소비를 일시적으로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체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 유가상승으로 인한 교역조건 악화와 경기둔화에 따른 소득 충격요인도 2011년, 2012년 각각 상반기에 민간소비를 제약하는 영향을 미쳤지만, 최근 들어서는 다소 완화됐다.
 
반면에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의 부진 요인은 최근 민간소비에 대한 부정적인 자산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평가됐다.
 
실제로 가계의 자산 중 비중이 큰 주택자산의 가격은 금융위기 이후 최근 다시 둔화되는 가운데 주택거래량도 부진을 지속하는 모습이다.
 
KDI는 향후 민간소비는 교역조건이 유가하락 등으로 안정되는 가운데 경기 개선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긍정적인 소득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더불어 최근 주택가격 하락세가 둔화되면서 부정적인 자산효과는 축소될 것으로 판단했다.
 
김태봉 연구위원은 "다만, 부동산시장 활성화 정책이 단기적인 효과에 그치는 경우 자산가격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자산효과로 인해 민간소비 회복이 제약될 가능성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KDI는 유로존 재정위기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최근 불확실성이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됨에 따라 민간소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