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檢 국정원 직원 등 3명 자택 압수수색(종합)
2013-05-02 12:05:25 2013-05-02 12:22:22
[뉴스토마토 최기철기자] 국가정보원 직원의 정치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대선 기간 중 국정원이 '댓글' 작업을 했다는 자료를 민주통합당측에 제보한 전 국정원 직원 등 3명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은 2일 오전 9시부터 공무상 비밀유출 및 국정원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된 전 국정원 직원 김 모씨와 정 모씨, 일반인 장 모씨의 자택과 자동차를 압수수색해 12시쯤 종료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현재 이들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 PC하드디스크나 노트북, 서류, 휴대전화 등 증거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와 정씨는 대선 과정에서 국정원 직원들의 댓글 작업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외부로 유출한 사실로 국정원 자체 감사를 통해 해임 또는 파면됐으며, 장씨는 이들의 외부 활동의 매개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들이 유출한 자료 등이 국정원 댓글 작업에 대한 내용으로,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이들의 공무상 비밀유출 혐의와 함께 국정원의 조직적인 정치 또는 선거개입 여부를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자료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다 연결 되어 있다"며 "동시에 모두 수사해서 함께 끝내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외에 대선 당시 댓글작업 실무 지휘라인에 있었던 팀장급 등 국정원 간부들을 불러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또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이 폭로한 '윗선'의 수사개입 여부에 대한 경찰의 감찰이 막바지에 이름에 따라 감찰이 끝나는 대로 사건을 이첩 받아 의혹을 철저히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