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中企 정책모멘텀'..'코스닥' 탄력 받을까
중견기업 4000개로 확대..中企기본법 '손질'
"창조경제론 '수혜주' 되려면 정책 '구체성' 확보해야"
2013-03-27 17:32:23 2013-03-27 17:34:52
[뉴스토마토 박수연기자]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지 한 달이 지났다. 새 정부가 창조경제론을 바탕으로 중소·중견기업 육성의지를 내비침에 따라 코스닥 시장에도 정책모멘텀이 실릴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향후 정부정책의 구체화 여부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역대 정권마다 대·중소기업 상생방안을 근거로 다양한 규제완화, 지원방안들을 내놓았지만 실효성이 부족해 그 파급력이 크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중견기업 4000개로 확대..中企기본법 '손질'
 
지난 25일 중소기업청은 청와대에서 새 정부 첫 업무 보고를 완료했다. 박근혜 정부가 내세우는 '창조경제론'을 바탕으로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 ▲중소·중견기업 육성 ▲소상공인·전통시장 활력 회복을 3대 중점 과제로 내세웠다.
 
중기청은 2011년 기준으로 1400여개였던 중견기업을 2017년까지 4000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가로막는다는 이른바 '피터팬 증후군'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중소기업 기본법'도 손질을 보기로 약속했다.
 
아울러 500억원 규모의 중견기업 육성펀드 조성, 가업상속 세제지원 요건 완화 등을 통해 중견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같은 방침에 따라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며 훈풍이 불고 있는 코스닥 시장에 탄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코스닥 지수는 박근혜 정부 취임식이었던 지난 2월25일 이후 3월26일까지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이 기간 내 코스닥 시장 거래대금은 46조원에 육박했다.
 
지난 14일에는 코스닥 시장 지수는 3년만에 최고치 553.58을 기록하며 마의 550선을 돌파했다. 지난 2010년 1월18일 이후 3년 2개월 만이다.
 
김영준 SK증권 연구원은 "실제 어떤 방안들이 구체화되느냐에 따라 새 정부 정책모멘텀 수혜 정도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실질적으로 추이를 지켜봐야 알겠지만 센티멘트 측면에서는 정책적인 기대감이 아무래도 크기 때문에 중소형주 위주의 코스닥 시장에 모멘텀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용희 한화증권 연구원은 "박근혜 정부가 대·중소기업간의 '상생'에 포인트를 둔만큼 대기업 단가 인하, 대기업 규제 강화 등을 통해 코스닥 기업들에게 우호적인 방향으로 정책이 설정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ICT·콘텐츠·바이오, '수혜주' 되려면 정책 '구체성' 확보해야"
 
새 정부는 향후 문화·정보기술(IT)·생명공학기술(BT)·나노기술(NT) 등 4대 분야에서 융합 신산업 육성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른바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론'에 따라 이미 업계 일각에서는 정보통신기술(ICT), 콘텐츠, 모바일, 바이오 산업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정책 모멘텀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긍정적이지만 장기적 효과를 지속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 정책 방향에 따라 코스닥 내 기업별로도 수혜가 엇갈린다는 입장이다.
 
박종수 한화증권 연구원은 "ICT분야와 콘텐츠 쪽의 경우 규제를 완화할 경우 자금지원이 됐든 펀드지원이 됐든 여건환경이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 연구원은 "통신 요금 압력과 SO관련주들의 제한이 완화됨으로써 이동통신 3사와 CJ헬로비전(037560), 현대에이치씨엔(126560)이 수혜를 볼 수도 있겠지만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SBS(034120)의 경우 KBS 수신료 논란에 따라 반사이익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오·헬스케어 산업도 향후 방향과 구체성 확보에 따라 수혜주가 엇갈린다는 평가다.
 
김현욱 IBK증권 연구원은 "정부가 바이오산업 육성을 강조하기는 했지만 오히려 생명공학 R&D 지원은 축소하겠다고 밝혔다"며 "이는 단순히 악재로서 평가해야 한다기보다는 코스닥 상장 바이오기업들의 옥석을 가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평가했다.
 
김 연구원은 "바이오산업의 경우도 이제는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기업들 위주로 정부 지원방식이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며 "본업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는 기업들을 제외한 '숫자'들이 나오지 않은 기업에게는 오히려 상당히 어려워지는 환경이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수혜주로 메디포스트(078160), 바이로메드(084990), 씨젠(096530) 등을 꼽았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