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제조사·이통사 '한통속'..규정 넘는 보조금 지급 고객 '유인'
LG유플러스, LG전자 밀어주기..삼성전자, 재고 소진 목적 '의혹'
2013-03-07 15:45:06 2013-03-07 15:47:25
[뉴스토마토 김하늬·곽보연기자] # 지난 5일 오후 서울 강남역 근처에서 본 기자가 방문한 LG유플러스 대리점은 휴대폰을 바꾸는 손님들로 북적거렸다. 대리점 직원은 최신형 스마트폰을 원하는 고객에게 LG전자의 '옵티머스 G 프로(Pro)'를 소개했다. 판매사원은 "옵티머스 G 프로는 비슷한 크기의 갤럭시노트2와 비교해 확연한 차이를 지니는 제품"이라며 동영상 분할 촬영, 파노라마 사진촬영 기능 등 옵티머스 G 프로의 특장점을 설명했다. 
이 판매원은 또 "가입 후 3개월 동안만 'LTE62' 요금제를 사용하는 조건으로 단말기 할부금을 매달 1488원에 주고 있다"며 "할부기간은 36개월이지만 24개월로 옮길 수도 있고 다른 통신사보다 훨씬 저렴한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다른 LG유플러스 대리점 직원도 옵티머스 G 프로를 적극 추천하며 "다른 제품들보다 옵티머스 G 프로에 실리는 보조금이 50만원으로 가장 많은 편"이라고 말했다.
100m가량 떨어진 SK텔레콤 대리점에서는 동일한 제품에 대해 번호이동 기준으로 보조금이 35만원까지 밖에 지급이 안된다고 설명했다. 번호이동은 신규가입과 기기변경 중 할인혜택이 가장 큰 가입유형이다. 판매원 설명에 따르면 SK텔레콤에서는 24개월 약정으로 'LTE52'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매달 지불하게 되는 금액이 7만2147원이었다. 
LG전자가 지난달 출시한 옵티머스 G 프로는 출고가가 96만8000원에 이르는 하이엔드 제품으로 정상가로 출시됐다면 단말기 할부금은 24개월 계약 기준 매달 2만원 가량 부담되는 것이 정상이다.
 
 LG유플러스 대리점에서는 LG전자의 최신작 스마트폰 '옵티머스 G 프로'와 관련된 입간판을 세우고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었다.
  
스마트폰 제조사와 이동통신사가 손을 잡고 방송통신위원회가 정하는 법정 보조금을 훨씬 뛰어넘는 보조금을 지급하며 단말기 할부원금을 낮추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른바 '형님'(LG전자) 밀어주기, 삼성전자는 '갤럭시S4'가 시장에 출시되기 전 시중의 재고를 소진하려는 목적이란 게 업계의 시각이다.
 
◇ LG유플러스, 과도한 형님 밀어주기 '의혹'
 
업계에서도 LG유플러스(032640)의 옵티머스 G 프로 밀어주기가 지나치다며 계열사인 LG전자를 밀어주기 위해 과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7일 "SK텔레콤(017670)이나 KT(030200)보다 LG유플러스가 LG전자 제품을 열심히 밀어주고 있는게 사실"이라며 "보조금을 많이 실어 다른 통신사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LG전자 제품이라고 해서 더 보조금을 싣거나 하지 않는다"며 "신제품이나 시장에서 관심이 큰 제품 위주로 보조금을 싣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통사마다 동일한 제품에 대한 보조금을 일정하게 지급하지 않고 있어 소비자 혼란을 초래한다는 사실은 이미 오래된 얘기다.
 
방통위가 이 같은 출혈경쟁을 제재하기 위해 영업정지 등의 제재로 불법행위를 막고 있지만 제조사와 이통사는 가입자 유치를 위해 여전히 보조금을 더 실어주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소비자들은 "보조금 지급액이 높아질수록 소비자들에겐 이득"이라며 반기는 소비자들도 있다.
 
하지만 동일한 제품을 이통사와 지역에 따라 가격대가 천차만별이라면 결국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는 소비자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통사와 유통관계망을 이용해 시장을 교란시키는 제조사는 LG전자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었다.
 
◇ 보조금 대란, 제조사도 과잉지급 '한 몫'
 
온라인 시장에서는 출고가 99만4000원의 삼성전자 갤럭시S3 가격이 1000원까지 떨어지는 등 '말도 안되는' 보조금 폭탄 투여 전쟁이 한창 벌어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까지만 해도 이통사에 단말기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삼성 제품을 권유하지 않더라도 대리점을 찾은 고객들이 먼저 '삼성'을 찾았기 때문에 삼성이 굳이 장려금을 지급할 이유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삼성은 지난 1월부터 이통사에 보조금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 차기작인 '갤럭시S4'가 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시중에 풀려있는 재고를 소진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며 "게다가 최근 경쟁사들이 옵티머스 G 프로와 베가 넘버식스 등 신제품을 출시한 것도 자극 요인"으로 풀이했다.
 
때문에 올초 출시된 삼성의 갤럭시팝과 갤럭시그랜드 등 보급형 기기에 제조사인 삼성이 보조금을 과잉 지급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제조사는 "출고가대로 나가고 있을 뿐 따로 제조사가 보조금을 싣지 않고 있다"고 적극 부인했다.
  
◇ "보조금폭탄, 제조사·이통사 각각 행위목적 달성" 
 
과도한 보조금 경쟁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제조사와 이통사 모두 각자의 행위목적을 달성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 전문가의 의견이다.
 
미디어미래연구소가 6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2013 미디어산업포럼1'에서 이종관 연구위원은 시장 참여자들이 현재 이통시장의 보조금 전쟁 형태를 바꿀 유인이 없다고 진단했다.
 
이종관 연구위원은 "제조사는 고가 단말 전략에 따라 매출을 확대하고 보조금을 통해 단말 교체 수요를 확대하고 있다"며 "보조금이 커질수록 소비자들이 자주 휴대폰을 바꾸도록 유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조사에게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일본의 단말기 교체 주기가 46.3개월에 비해 한국은 19.5개월로 미국(18개월)에 이어 2번째로 자주 바꾸는 국가다.
 
이통사 입장에서도 보조금 투입으로 고가 요금제 가입을 유인하고, 대량 소싱을 통한 단말 유통시장을 장악한다는 얘기다.
 
이 연구위원은 "소비자들은 휴대폰만 저렴하게 구입하면 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출고가 대비 낮은 금액으로 휴대폰을 사게되면 이통사가 유도하는 고가 요금제에
가입하게 된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