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우원식 "새누리, 朴 말에 입장 번복하는 용수철 정당"
"부처 기능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직제표 확인 반드시 필요"
2013-02-15 10:07:05 2013-02-15 10:09:12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우원식 민주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정부조직법 여야 10인 협의체 협상 결렬의 책임이 민주당에 있다는 새누리당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 원내수석부대표는 15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새누리당은 용수철처럼 박근혜 당선자의 말 한마디가 있을 때마다 처음 입장으로 돌아오길 반복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의 15개 요구 사항 중 '6대 제안'을 제외한 부분에서 새누리당의 양보로 거의 의견 일치를 봤다는 새누리당의 주장에 대해 "전혀 양보가 없었다"며 "한두 가지 수용하겠다는 새누리당 입장마저 실무협상에서 원위치가 됐다"고 부정했다.
 
앞서 민주당은 ▲검찰개혁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종소기업청 신설 ▲방송통신위원회 현행 지위 유지 ▲원자력안전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 이관 반대 ▲통상 기능 '통상교섭처'로 독립기구화 ▲산학협력 교육부 존치를 핵심 '6대 제안'으로 발표한 바 있다.
 
그는 또 역대 인수위원회에서 정부조직법 통과 이전에 정부직제표를 만든 적이 없다는 새누리당의 반발에 대해서는 "부처 통합을 할 때는 직제표가 구체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것이 맞다"면서 "이번 인수위는 부처 기능을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직제표를 확인해 어떤 식으로 나눌지를 구체적으로 확인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우 원내수석부대표는 이어 민주당의 6개 핵심요구 사항에 대해 "야당의 인식과 함께 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있다"며 "정부조직은 박 당선자나 인수위의 것이 아님에도 박 당선자의 '토씨 하나 바꿀 수 없다'는 인식은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는 아울러 "야당도 정보통신기술(ICT) 부분을 모으겠다고 해놓고 지금 와서 안 된다고 하고 있다"는 박 당선자의 비판에 대해 "지금 인수위의 안은 ICT 부분을 전부 모으지 못하는 안"이라며 "게임·정보보안산업·개인정보보호 등 각 부처에 아직 남아있는 ICT 부분까지 한 군데로 모으자는 게 민주당의 안"이라고 전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