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李대통령 '기름값' 언급..고공행진 멈출까
"정부가 기름값 상승 방관하는 것 아니냐"
2012-02-28 15:28:56 2012-02-28 15:29:14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 고공행진하는 기름값에 제동을 걸었다.
 
이명박 대통령은 28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주유소마다 2000원이 넘는다는 보도가 있다"며 "정부가 방관하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는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서민들의) 심리적 부담이 너무 크다"면서 "일시적으로 (기름값을)얼마 내리라고 하는 것은 무리한 정책"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나라와 같은 원유를 쓰는 일본과 기름값을 비교해보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그는 "기름값이 상승하는 게 현재 맞는 것인지 다른 주위 국가들에서도 기름값이 이렇게 올라가는지 확인해보라"며 "같은 원유를 쓰는데 왜 일본은 영향을 받지 않는지, 일본과 우리가 무슨 차이가 있는지 기획재정부와 지식경제부가 물가관리를 과학적으로 하고 있는지 살펴보라"고 당부했다.
 
주말 고속도로 할증에 대해서는 "잔돈 내주고 계산하느라 시간이 더 걸린다면 오히려 국민에게 불편을 주는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또한 "내수 경기가 안 좋은데 주말에 여유 있는 사람들이 다녀서 내수 경기가 진작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검토해달라"며 "시행 전 시뮬레이션을 다양하게 해서 국민에게 불편을 주지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설탕 직수입에 대해서는 "설탕업체가 독점이지 않느냐"면서 "설탕 직수입을 한 것은 잘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설탕 직수입을 했는데 어떻게 유통되고 있는지 살펴본 적이 있느냐"며 "설탕을 직수입해서 싸게 제공하면 원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공급만 할 게 아니라 관리가 중요하다"면서 "최종 소비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과학적으로 고민해달라"고 주문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