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경부, 인문기술융합연구소 '정규직 최소화' 주문
인문기술융합연구원 33%만 정규직..공공기관선진화가 '뭐길래'
2012-02-03 15:43:33 2012-02-03 15:43:34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지식경제부가 오는 3월 설립되는 인문기술융합연구소의 연구원에 대해 정규직 인력을 최소화하고, 외부 기관의 전문인력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지침을 세웠다.
 
3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인문학과 산업기술 사이의 칸막이를 없애기 위해 '인문기술융합연구소(가칭)'가 오는 3월말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내에 공식 출범한다.
 
지경부는 기존 부설연구기관 사례 등을 감안해 인문기술융합연구소 인력을 정규직과 외부인력 각각 10명·20명 등 총 30명으로 구성하는 안을 마련했다. 향후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거쳐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원은 파견과 고용휴직 등의 형태로 대학·출연연등의 전문 인력들을 확보하기로 했다. 현재 KIAT 정규 인력 2명은 확보된 상태이며, 계약직 등을 상근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계획 당시 지경부는 인문기술융합연구소를 2월에 설립하려했으나 연구원장 선정이 늦어지면서 한달 가량 늦춰졌다. 그 동안 포스텍 등 민간이 정부 지원으로 인문기술융합연구소를 세운 적은 있었지만 정부가 직접 연구소를 만들어 독립기관으로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문기술융합연구원는 개방융합형 지식과 전문인력 교류체계를 구축해 미래사회를 예측하고 융합 분야 정책연구 및 전문가 양성 등을 추진하게 된다.    
 
향후 연구 결과를 토대로 관계기관과의 협의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독립 연구기관으로 확대 개편하는 것도 검토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애당초 2월에 설립하려 했으나 원장님을 찾는 과정에서 좋은 사람으로 모시려고 하다보니 준비 기간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현재 재정부와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 많아 이에 대해 확답을 주기 어렵다"라고 설명했다.
 
인문기술융합연구소가 설립되는 KIAT는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에 따라 지난 2010년 5월 설립된 지경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공기업 선진화는 공공기관 통폐합·구조조정을 통한 공공기관의 효율화를 추구하는 현 정권의 핵심 정책 중 하나다. 따라서 인문기술융합연구소의 인력의 3분의 1이 비정규직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연구소 한 관계자는 "공공기관 선진화로 인해 정부 출연 연구기관들의 연구원 급여가 크게 줄면서 비정규직 연구원은 늘고 있다"며 "국·공립 연구소는 더 많은 정규직 일자리를 만들고 좋은 대우를 할 책임이 있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 따르면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채용은 2009년 이후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전체 285개 공공기관(기타공공기관 포함)에 근무하는 비정규직은 지난해 6월말 기준 4만5977명으로 전년 말에 비해 12.3%나 늘어났다.
 
공공기관 비정규직 근로자수는 2007년 3만7213명에서 2008년 3만7405명, 2009년 3만8129명 등으로 증가세를 보이다가 2010년에는 4만930명까지 증가했다. 
 
당시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가 공공부문 선진화 계획에 따라 공공기관의 정규직 채용을 사실상 제한하면서 공공기관들이 정원에 포함되지 않는 비정규직을 채용하는 편법으로 업무 공백을 해소해왔다"며 "정부가 비정규직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셈"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뉴스토마토 임애신 기자 vamos@etomato.com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저작권자(c)뉴스토마토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