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KTX 기장들 `반대성명`이어 집단소송..전직원 전면대응
기장 427명 반대성명..3만여 직원, 460개 역사에서 반대운동 확산
2012-01-10 16:11:07 2012-01-11 11:27:55
[뉴스토마토 박관종기자] 코레일 임직원들이 국토해양부의 KTX 민간기업 참여 추진에 대해 전면 대응키로 해 정부와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KTX기장들은 10일 민간이 운영하는 철도운영기관으로 절대 이직하지 않겠다는 성명서까지 발표했다.
 
이와 함께 코레일 임직원 2000여명이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준비하고 있으며, 전 직원 반대운동으로까지 이슈를 확대시키고 있다.
 
KTX 기장 427명은 이날 오후 '호남고속철도 민간도입 개방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KTX 기장과 고속기관차승무사업소 일동은 어떤 경우라도 국민 안전과 공공성을 훼손하는 민간운영자 소속 철도운영기관으로 이직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또 "국민 자산인 고속철도 인프라를 대기업 특혜로 제공하는 민영화를 반대한다"며 "사회적 합의없이 독단적으로 결정한 졸속 민간 개방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코레일 임직원 2000여명은 12일 쯤 이재훈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연구원의 '민간사업자 진입시 운임을 20%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 코레일이 폭리를 취하는 것처럼 왜곡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국토부가 고속철도 민간개방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사의 경영수치를 악의적으로 왜곡·변형해 정보를 지속 유포했다"며 "연구 결과는 코레일의 사업운영 체계와 달리 역사와 차량기지 등을 저가로 임대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등 민간에 유리한 조건을 적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코레일 3만여명 전 직원이 '민간 참여 반대' 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전국 640여개 역사에 민간참여 반대 현수막을 내거는 것부터 시작할 것"이라며 "국민들도 민영화를 달갑게 생각하지 않는 만큼 호응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해 12월27일 KTX 수서발 민간참여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코레일이 독점폐해의 방만함과 기득권유지를 위해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며 경쟁체제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해당 구간은 수도권·호남고속철도 KTX 경부선, 호남선 구간이다. 이들 구간은 2015년 1월 완공 예정이다.
 
국토부는 최근 발표한 '신설 KTX 민간운영자 선정계획'에 따라 상반기 중 민간업체를 대상으로 수서발 KTX 노선에 대한 '철도운송사업면허'를 부여할 계획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