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초점)미궁 빠진 유로존..G20이 구할 수 있을까?
2011-11-03 11:22:52 2011-11-03 11:25:05
[뉴스토마토 김민지기자] 그리스의 디폴트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오는 3일(현지시간)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회의에서 시장을 안정시킬 해법이 제시될 수 있을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주까지 시장은 유럽연합(EU) 정상들이 유럽 해법에 큰 틀에서 합의를 도출했다는 소식에 안정된 모습을 보였었다.  그러나 유로존은 게오르게 파판드레우 그리스 총리의 "구제금융안 수용과 유로존 탈퇴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발언에 세계 경제는 다시 혼돈에 빠졌다.
 
◇ 핵심 논의 사항, 그리스 사태 될 듯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 금융거래세(토빈세) 도입 방안 ▲환율정책을 포함한 공조정책 ▲ 위안화 평가절상 문제 ▲ 금융 감시활동 강화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였지만 그리스의 '폭탄발언'이후 열리는 회담인 만큼 유럽 사태 안정화가 핵심 논의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스가 제2차 구제금융안 수용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를 추진할 경우 상당수 그리스 국민이 긴축안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전 세계가 우려하고 있는 그리스의 무질서한 디폴트,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가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지난 1일 호세 마누엘 바로소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위원장과 헤르만 반 롬푀이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G20관련 공동 성명을 통해 "유럽의 문제는 세계 경제에 위협이 되고 있음을 알고 있다"며 "이번 회담에 유럽은 특별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어 "지난 회담에서 합의한 사항에 대한 세부안들이 지체 없이 논의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회의에서 유로존 정상들은 유럽 은행의 핵심 자기자본비율을 9%로 늘리고 그리스 국채에 대한 손실부담비율을 50%로 확대, 유럽재정안정기금(EFSF) 규모를 1조유로를 늘리는데 의견을 모았지만 아직 구체적인 수치에는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한 상태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들도 "원래 G20를 통해 논의될 사항들은 그리스 정부의 국민투표 추진 의사를 밝힘에 따라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될 것"이라며 "이번 회담의 최대 화두는 그리스"라고 분석했다.
 
다만 파이낸셜타임스(FT)는 "그리스 문제 뿐만 아니라 글로벌 통화, 재정, 환율정책에 대한 논의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며 "다음 G20 정상회담은 내년 6월에나 열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 신흥국 지원확대..확답 얻을 수 있을까?
 
이번 G20 회담을 통해 신흥국들이 유로존 재정적자 위기를 지원하기 위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올 것이란 전망도 있다. 유로존 경제가 쓰러진 다면 세계 경제에 큰 타격으로 이어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브라질 일간지 '발로르'는 "브라질 정부는 G20 정상회의에서 국제통화기금(IMF)를 통한 유로존 지원방안을 강력하게 주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유로존 '구원자'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됐던 중국이 유럽 지원에 대한 미지근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IMF을 통한 유로존 지원방안이 힘을 얻을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프랑스 칸을 방문한 중국 주광야오 재정부 부부장은 "유럽을 지원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가지고 있지 않다"며 "EFSF가 발행하는 채권을 추가적으로 매입할 의사를 밝히기에는 시기적으로 너무 이르다"고 강조한 바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