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새 폼팩터 '갤럭시링', 수면 밀착 관리
센서 3개 탑재…걷기·달리기 자동 인식
제스처로 사진 촬영·알람 끄기 가능
2024-07-11 16:00:08 2024-07-11 17:38:51
 
[뉴스토마토 변소인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새로운 폼팩터인 '갤럭시 링'을 공개했습니다. 손가락에 착용하는 웨어러블 기기라는 점에서 삼성전자는 새로운 '게임체인저'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링은 편안한 착용감으로 수면 습관을 밀착 관리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삼성전자는 11일 서울 중구 서소문동에 위치한 국내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갤럭시 링을 비롯해 '갤럭시 워치7', '갤럭시 워치 울트라', '갤럭시 버즈3', '갤럭시 버즈3 프로' 등 총 5가지의 웨어러블 기기를 소개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특히 갤럭시 링을 강조하며 "갤럭시 링은 초소형 폼팩터에 담긴 갤럭시의 혁신"이라며 "새로운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1일 서울 중구 서소문동에 위치한 국내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삼성전자  '갤럭시 링'이 전시돼 있다. (사진=변소인 기자)
 
갤럭시 링은 편안한 착용감으로 수면 중에도 착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웨어러블 기기를 빼지 않고 지속 착용하게 되면 주요 건강 지표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링은 이런 점에 착안해 얇고 정교하게 디자인됐습니다. 폭 7mm, 두께는 2.6mm이며 무게는 2.3g~3g에 불과합니다.
 
또한 오목한 외관 디자인과 티타늄 5등급 마감 처리를 통해 스크래치에도 강합니다. 10ATM 방수 기능으로 빼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충전으로 최대 7일 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건강 정보를 끊김 없이 지속 측정할 수 있습니다.
 
11일 서울 중구 서소문동에 위치한 국내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취재진이 삼성전자 '갤럭시 링'을 착용하고 있다. (사진=변소인 기자)
 
갤럭시 링은 갤럭시 인공지능(AI)을 통해 누적 기록된 건강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개인 건강관리를 지원합니다. 특히 고도화된 수면 분석과 강력해진 수면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가 자신의 수면을 이해하고 수면 습관을 개선하도록 돕습니다.
 
사용자는 매일 아침 기상 후, 전날 밤의 수면 점수와 건강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면 중 움직임, 잠들기까지 걸린 시간, 수면 중 심박수와 호흡수 등을 제공합니다. 또 수면, 활동, 수면 중 심박수 및 심박 변이도를 바탕으로 '에너지 점수'도 알려줍니다.
 
갤럭시 링에는 제스처 기능도 있는데요. 갤럭시 링을 착용한 후 '손가락 맞대기'를 하면 갤럭시 링과 연결된 갤럭시 스마트폰의 카메라 사진 촬영과 시계 알람 끄기가 가능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링'. (사진=삼성전자)
 
반지라는 작은 폼팩터 특성상 갤럭시 링에 들어가는 센서는 3개뿐입니다. △심박수를 측정하는 심박센서 △움직임을 측정하는 가속도 센서 △피부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센서뿐입니다. 때문에 수면 관리 외에는 별다른 데이터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운동도 달리기와 걷기만 자동으로 인식할 뿐 나머지 운동은 스마트폰을 통해 입력을 해야 합니다. 비접촉 결제나 수면 중 무호흡 감지 등의 기능은 빠졌습니다. 활용도가 좋아보였던 제스처 기능도 현재는 2가지로 제한돼 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링은 수면에 관심이 있으면서 가벼운 활동을 즐기는 분들에게 적합하다"며 "폼팩터 자체가 크지 않다보니 많은 기능을 담을 수는 없다. 편하게 지속 착용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11일 서울 중구 서소문동에 위치한 국내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7'과 '갤럭시 워치 울트라'가 전시돼 있다. (사진=변소인 기자)
 
한편, 이번에 함께 소개된 갤럭시 워치7은 혁신 센서 기술을 통해 고도화된 모니터링과 개인 맞춤형 기능을 제공합니다. 갤럭시 워치 시리즈 중 최초로 '최종당화산물 지표' 측정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최종당화산물은 사용자의 생물학적 노화 과정을 반영하는 건강 지표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FDA(식품의약국) 드 노보 승인을 받은 '수면 무호흡 측정 기능'을 워치 시리즈에서 처음으로 탑재했습니다.
 
갤럭시 워치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된 갤럭시 워치 울트라는 한 차원 높은 아웃도어 피트니스 경험을 줍니다. 강한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티타늄 프레임을 적용하고, 10ATM 방수를 지원해 바다 수영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3나노 공정 프로세서로 역대 최고 빠른 중앙처리장치(CPU) 성능을 보유하고 있고 절전 모드 시 최대 100시간, 운동 중 절전모드 시 최대 48시간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갤럭시 버즈3 시리즈는 실시간 음성 통역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원 언어는 영어, 한국어, 스페인어 등 16가지입니다. 내·외부 소리와 사용자의 착용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화된 음색과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기능을 제공합니다.
 
11일 서울 중구 서소문동에 위치한 국내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갤럭시 버즈3 프로'가 시연되고 있다. (사진=변소인 기자)
  
변소인 기자 byline@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고재인 산업1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인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