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장+)기업가형 소상공인 초읽기…'2022 소상공인대회'
이영 장관 "큰 기업 되도록 전문가·자금 매칭하겠다"
2022-12-02 16:21:53 2022-12-05 09:08:03
[뉴스토마토 변소인 기자] "괜찮은 제품들이 많네. 아이디어가 잘나왔어요. 우리도 참고해서 아이디어를 갖고 더 좋은 제품을 만드려고요."
 
2일 열린 '2022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한 소상공인들은 자기 부스에만 머물지 않고, 옆 부스의 다른 참가자들이 만들어낸 혁신 제품을 둘러보기에 바빴다. 차별화된 디자인과 전략으로 해외 수출까지 넘보는 제품들을 마주했을 땐, 마치 결의를 다지는 듯 비장한 표정까지 감지됐다.
 
2일 서울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바리스타 로봇이 커피를 만들고 있다. (사진=변소인 기자)
 
소상공인연합회는 2일 일산 킨텍스에서 '2022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를 개최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연합회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는 지난 2006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소상공인 최대의 축제다. 올해는 국가애도기간이 선포로 행사가 12월로 연기됐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이 2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소공연)
 
오세희 소공연 회장은 개회사에서 "올해는 '혁신하는 소상공인. 성장하는 기업가로!'라는 주제로 소상공인의 경쟁력 방화에 대한 고민을 많이 담았다"며 "소공연은 변화하는 환경에서 시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앞장서고 기업가 정신을 갖춘 소상공인이 늘어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혁신 제품들이 행사장 입구를 장식하며 소상공인들의 성장을 증명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관'과 '스마트기술 체험관'이었다. '스마트기술 체험관'에는 △바리스타로봇 △피자로봇 △치킨로봇이 나란히 한 관에 배치됐다. 로봇을 체험하기 위한 줄이 연신 길게 늘어서기도 했다. 그동안 수작업으로 가능했던 일들이 로봇을 통해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행사장 내에서는 서빙로봇이 곳곳을 돌아다니며 서빙로봇 지원사업을 홍보했다.
 
2일 서울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의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관' 모습. 사진=변소인 기자)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관'에서는 10개의 강한 소상공인 제품이 위용을 과시했다. △선미한과 △디자인스튜디오임성묵 △훌템 △단하주단 △무아미 △수테크 △제주설심당 △디케이스토어 △엘레트론 △킴스테크의 제품이었다. 지난 10월 '강한 소상공인 최종 피칭 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선미한과는 전통 강릉한과에 디자인, 스토리텔링, 프라이빗 서비스 등을 접목해 다른 한과와 차별화를 뒀다. 디자인스튜디오임성묵은 시각디자이너와 협업해 감각적으로 디자인한 친환경 패키징을 선보였다. 매트리스 세탁 서비스를 하던 훌템은 앱 개발자와 협업해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매트리스 세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나아갈 준비를 하는 이들 기업들은 개발자, 디자이너, 수출 전문기업, 타 업종과의 협업을 통해 제품의 가치를 높였다. 기능과 심미성, 판로를 강화하면서 차별화를 이뤄냈다. 소상공인의 이러한 진화 방식은 중기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소상공인 정책이기도 하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일 서울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소공연)
 
이영 중기부 장관은 축사에서 소상공인 관련 3가지 핵심 사업에 대해 강조했다. 이 장관은 "하나는 스마트·디지털 기반의 경영 혁신을 진행하겠다. 두 번째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육성해 나가겠다. 그리고 세 번째는 행복한 로컬 상권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에 대해 이 장관은 "벤처도 처음에 2~3명으로 작게 시작해서 기업이 되고 상장이 되고 유니콘 기업이 된다"며 "벤처를 육성했던 시스템 그대로를 소상공인 육성에 적용해 소상공인들이 아이디어를 갖고 큰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문가와 자금을 매칭해서 지원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2022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는 3일까지 진행된다.
 
변소인 기자 bylin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