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텔, 유럽에 반도체공장 2개 더 짓는다
2021-09-08 09:08:01 2021-09-08 09:09:03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미국 반도체 회사 인텔이 최대 800억유로(약 110조3000억원)를 투자해 유럽에 반도체 제조시설을 짓는다.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유럽에 새 반도체 공장 2개를 세울 계획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겔싱어 CEO는 이날 뮌헨 오토쇼에서 “반도체 수요가 계속되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대담하고 커다란 사고방식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3월 인텔이 200억 달러를 들여 미국 애리조나주에 공장 2곳을 신설하고 35억 달러를 투자해 뉴멕시코주 공장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지 반년만이다. 그는 유럽의 공장 신설 계획은 더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투자는 컴퓨터, 자동차, 가전 등 반도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고 WSJ은 전했다. 인텔은 반도체 공급 부족의 최대 피해자인 자동차 업계를 위해 아일랜드 공장의 제조 역량을 차량용 반도체 부문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가 감산을 선언하고, 도요타도 이달 전 세계 생산량을 40% 감축하기로 하는 등 글로벌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반도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관련, 겔싱어 CEO는 2020년대 말까지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두 배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프리미엄 자동차의 경우 재료비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율이 2019년 4%에서 향후 20% 이상으로 치솟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에 재진출을 선언한 겔싱어 CEO는 최근 미국과 유럽의 정상들과 잇따라 만나 각국 정부의 반도체 보조금을 확보하기 위한 로비에 나서기도 했다. 삼성전자와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 등 주요 반도체 기업들이 투자를 대폭 확대하면서 반도체 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유럽에 새 반도체 공장 2개를 세울 계획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사진/뉴시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