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의용 "아프간 난민 수용 협의 진행되지 않아"
'주한미군기지 검토' 보도 부인…"이주 희망 아프간인, 국내 이동 방안 고민"
2021-08-23 16:08:59 2021-08-23 16:08:59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3일 아프가니스탄 난민을 주한미군기지에 수용하는 문제와 관련해 "지금은 그런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며 아직까지 한미 당국 간 협의가 없었다는 점을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정부에 협력한 아프가니스탄인들을 국내에 수용할 가능성은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그동안 정부가 20여년 간 상당한 금액의 원조도 하고, 종합병원이나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며 "그 과정에 참여하거나 도움을 준 아프간인이 상당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분들이 한국으로 이주하기를 희망하는 분들도 있다"며 "이분들이 안전하게 우리나라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정부도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은 21일(현지시간) "미국 국방부가 아프간 피란민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찾고 있다"며 미국 외에 한국을 포함해 일본, 독일, 코소보, 바레인, 이탈리아 내 미군기지가 검토 대상에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주한미군 사령부는 22일 "현재까지 아프가니스탄에서 출국하는 사람들에게 임시숙소나 다른 지원을 제공하라는 임무 지시를 하달 받은 바 없다"고 전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