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19 1년)'1천만' 서울 시민 지킨 서울시와 자치구
서울시, 전체 인구 20% 밀집…'1000만 시민 긴급 멈춤 기간 선포' 성과
2021-01-19 16:58:03 2021-01-19 16:58:03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1000만 인구가 밀집한 서울시의 코로나19 방역체계가 성공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서울시를 중심으로 25개 각 자치구도 방역에 힘을 보탰다. 19일 0시 기준 서울시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2만2717명이다. 사망자는 277명이고 사망률은 1.2%다.
 
서울시는 대한민국의 수도로 전체인구 5000만명 중 1000만명, 20%가 밀집해 있다. 그만큼 코로나19에 취약한 환경이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나름 방역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최대 550명까지 불어나기도 했지만, 이날 다시 90명대에 진입했다.
 
서울시는 정부의 각종 방역수칙에서 더욱 강력한 조치로 코로나19 확산을 막는데 큰 역할을 했다. 대표적으로 '1000만 시민 긴급 멈춤 기간 선포', '핀셋 방역' 등이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24일부터 연말까지 '1000만 시민 긴급 멈춤 기간'을 선포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당시 "이제 더는 안전한 곳은 없다"라고 강조하며, 10대 시설에 대한 '서울형 정밀방역'을 시행했다.
 
구체적으로 △종교시설 정규예배·법회·미사 시 비대면 온라인 전환 △고위험사업장의 재택근무 △요양시설 입소자 면회·외박·외출 금지 △실내체육시설 오후 9시 이후 중단 △카페·음식점 오후 9시 이후 포장·배달만 허용 △10인 이상 집회금지 △시내버스·지하철 운행횟수 20% 감회 등의 조치를 했다.
 
서울 등 수도권 지자체가 중앙정부보다 앞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뛰어 넘는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시행했는데, 이를 중앙정부에서 뒤쫓아 하는 상황도 재연됐다.
 
여기에 서울시는 집담감염이 발생했거나 감염 위험도가 높은 시설에 대해 '핀셋 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도 했다. 사우나와 줌바·에어로빅·킥복싱·스피닝 등 GX(Group Exercise)류 시설에 대해서는 사실상 영업금지에 해당하는 집합 금지 조치를 내렸다. 고위험시설인 목욕장업에 대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강력한 인원제한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나아가 시는 백신 접종을 위한 추진반을 신설·운영도 한다. 서울시 차원 백신 접종 계획을 수립하고 예방접종 기관 관리, 백신 접종 현황,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 등 3가지로 나눠 업무 할 계획이다.
 
이처럼 서울시의 강한 조치로 방역에 성공한 것은 이를 뒷받침 해주는 자치구의 노력도 있었다. 서울시의 각종 조치에 적극 호응했다. 특히 다수의 코로나19 확진자를 찾아낸 임시선별검사소는 자치구의 도움 없이 성과를 이루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시 코로나19 검사 가능한 임시선별검사소는 52개다. 임시 선별검사소는 유동인구가 많고 시민이 찾기 편한 주요 지하철역과 공공주차장 등에 설치된다. 자치구 별 2~3개의 임시 선별검사소를 운영한다. 인력은 서울시에서 2~3명의 인력을 지원해주면 나머지는 자치구 직원들로 인력을 채우는 등의 형식으로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하고 있다.
 
한 자치구 관계자는 "서울시에서 내려준 인력으로 부족해 자치구에서 인력을 투입해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서울시에서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3차 추경을 긴급 편성해 '서울사랑상품권'을 추가 발행했다. 서울사랑상품권은 골목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위해 자치구별로 발행하는 모바일 상품권이다.
 
자치구에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해 총 24개 자치구에서 상품권을 추가로 발행하기도 했다. 서울사랑상품권의 기본할인율은 7%지만, 자치구별 자체재원 확보를 통해 10% 특별할인을 진행하는 등 자치구 차원 지원도 동참했다.
 
일부 자치구에서는 방역 노하우를 담은 백서를 내기도 했다. 서초구는 자치구의 선제적이고 창의적인 대응 정책을 기록한 '코로나19 365일의 기록, 위기 속에서 빛난 서초의 S방역' 백서를 발간했다.
 
이번 백서는 국내 첫 확진자 발생 다음날 즉시 설치한 선별진료소부터 최근 3차대유행에 따라 누구나 검사 가능한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등 지난 1년간 코로나19 대응 과정과 취약계층 지원 등 서초구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담았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지난 1년간 서초구만의 코로나 대응 노하우를 담은 이번 백서는 기초자치단체 방역정책의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라며 "서초구 대응 전략과 방역정책을 공유, 코로나19에 지속적으로 대비하고 앞으로 제2, 제3의 팬데믹 상황에서도 더욱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23일 서울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 앞에 설치된 서초구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