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자율주행차 레벨4에 고삐…'K-동맹' 결성
정부, 내년 상반기 표준화 마련
실증단지 적용, 데이터 신뢰 높여
2020-11-18 17:55:02 2020-11-18 17:55:02
[뉴스토마토 정성욱 기자] 고도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의 선결 과제로 꼽히는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를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기업, 기관이 맞손을 잡았다. 내년 상반기까지 위치·차량·교통 데이터 형식을 통일하는 등 국가 표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자체는 개발한 국가표준을 실증단지에 적용하는 등 데이터 신뢰성 확보에 주력한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서울시·경기도·대구시·세종시, 현대자동차, 한국표준협회 등과 맺은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의 개발·활용 업무협약(MOU)’을 보면, 국가기술표준원은 표준협회와 ‘자율주행차데이터표준화위원회'를 가동한다.
 
위원회는 정부와 지자체 관계자, 산·학·연 전문가 40여명으로 구성돼 데이터 표준개발, 표준제정 및 보급확산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자율주행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의 개발·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자율주행차의 모습. 사진/뉴시스
 
정부는 2024년을 목표로 자율주행차 기술 중 운전자의 도움 없이 차량이 스스로 운행하는 ‘레벨4’ 단계 확보를 추진 중이다. 특히 목표달성을 위해선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가 선결과제라는 게 산업부 측의 설명이다.
 
이에 내년 상반기까지 데이터 분류와 정의, 데이터 표현형식 등 국가표준을 마련한다. 지자체는 실증단지에서 수집한 자율주행 데이터를 제공하고, 개발된 국가표준을 실증사업에 적용해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한다.
 
현대차는 표준화가 필요한 데이터 분야를 제시하고, 지자체 실증단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자율주행차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세종=정성욱 기자 sajikok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