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20 국감)국정원 "김정은 공무원 사건 경위 조사 지시"
"시신수색 정황…북 통신망 이용량 줄고 교신 음어체계 변해"
2020-11-03 18:00:15 2020-11-03 18:15:07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경위를 조사하라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국가정보원이 파악했다. 
 
국정원은 3일 서울 내곡동 청사에서 비공개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첩보상 시신수색 관련 정황이 있었다"며 이같이 보고했다고 정보위 여야 간사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또한 북한 통신망이 우리 언론에 많이 노출되면서 통신망 이용량이 줄었고, 교신할 때 쓰는 음어 체계도 조금 변했다고 보고했다. 월북 여부와 시신 소각 문제는 국방부의 기존 입장과 동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국정원은 최근 북한 동향과 관련해 내년 8차 노동당대회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군 지위가 원수에서 대원수급으로 격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140킬로그램 대로 살이 좀 쪘지만 건강에 별다른 이상은 없는 것으로 관측됐다. 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당 직책도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더욱 올라갈 것으로 예상했다. 김여정은 여전히 외교안보 뿐 아니라 당 총괄 행사와 국정 전반에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다만 한때 위임통치 논란이 있던 김여정의 후계자 준비 동향은 포착되지 않았다. 하 의원은 "통치방식이 과거 수령만 하던 현장지도를 이제 측근들이 간다"며 "현장지도 중심의 수령통치가 정책지도 중심의 통치로 명확해졌다"고 설명했다. 과거 공장과 농촌을 방문하는 활동을 많이 하다 현장통치를 측근에 위임하고, 대신 정책을 지도하는 당 회의에 집중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올해 김 위원장이 직접 주재한 당 정책회의는 17배로, 연평균 3회에 그치던 지난 8년 대비 6배 늘었다. 
 
인민무력성이 국방성으로 명칭을 바꾼 점도 주목된다. 김 의원은 "군사력을 방어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국제통용명칭을 사용해 정상국가 위치를 부각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했다. 군 지휘관의 40%인 20명을 교체하는 등 군 세대교체도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여정과 함께 외교안보 라인으로 꼽히는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경우 최근 공개활도이 없지만 미국 대선 결과 분석 및 대선 후 대미 정책 수립에 전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달 10일 당 창건 기념 열병식에서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직경 증대에 더해 공개된 탄도미사일이 9종 76대로 사상 최대인 데다, 재래식 무기도 15종 149대로 포착됐다. 이중엔 통신 교란용으로 추정되는 전자전 개인 장비와 생화학 탐지세트로 추정되는 화학전 장비 등 사상 최로로 공개된 무기 시스템도 있었던 것으로 보고됐다. 김 위원장 호위부대인 당 중앙위 호위처, 경위부, 호위부, 호위 사령부 등 4개 부대의 지휘관 얼굴과 이름 등이 처음 공개된 점도 주목했다. 국정원은 현재 북이 건조 중인 신형 중대형 잠수함 관련 구체적 재원 등을 분석 중이다. 
 
김 의원은 "8차 당대회가 북한이 김 위원장의 위상을 강화하는 권력구조 개편과 새로운 대내외 노선을 정리하는 변곡점이 될 수 있어 국정원이 면밀 주시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날 정보위 국감에서는 북한 동향 외에도 △국정원 업무현황 △사이버테러 대응 △기술유출 대응 등과 관련한 보고가 이뤄졌다. 
 
한편 박지원 원장의 방일 관련해서는 이번 국감에서 언급되지 않았다. 앞서 일본 민영 TBS는 전날 "박 원장이 다음주 일본을 방문해 일본 정부 고위 관리들과 회담하는 방향으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박 원장은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과 두터운 친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방일이 이뤄지면 한일관계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문제와 수출규제 철회 관련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5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9차 정치국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사진/조선중앙TV·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