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세균 "노사정 합의안 부결 매우 유감…민노총, 변화해야"
2020-07-24 17:16:56 2020-07-24 17:38:22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노사정 합의안 부결에 대해 “매우 안타깝다. 어렵게 시작한 노사정 대화가 결실을 맺지 못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정 총리는 24일 페이스북에 “저는 1998년 이후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지 않은 민주노총까지 함께 하는 ‘노사정 대화’를 추진하기 위해 노력했고 40여일이 넘는 치열한 논의 끝에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극복’에 초점을 둔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고용유지를 위해 고용유지지원금을 확대 등 추가 지원방안을 마련했고, 기업은 최대한 고용을 유지, 노조는 이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민노총은 합의안 반대의 명분으로 ‘해고 금지’을 명문화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합의안에는 해고금지 대신 ‘고용유지’라는 단어가 사용됐다.
 
정 총리는 “전례 없는 위기 국면에서는 각 주체들의 양보와 배려, 인내와 절제의 미덕이 더욱 요구되는데, 결과적으로 그렇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으로 우리 경제와 노동환경은 급속한 변화의 물결 속에 놓여 있고, 코로나19는 변화의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하고 있다”며 “노조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만 일자리를 지킬 수 있다. 민노총이 시대변화에 부응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 총리는 양대 노총 및 경영자총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노사 단체장들을 만나 노사정 대화체를 출범시켰다. 노사정은 40여일간의 논의 끝에 합의안을 마련했으며, 지난 1일 최종 서명행사를 가질 계획이었다. 그러나 민노총 강경파의 반대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불참하면서 협약은 무산됐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