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민의당 "이유미 단독범행" 결론…상처만 남은 당 진상조사
"박지원·안철수 관여 증거 없다"…당 지지율 호남서 한국당에도 뒤쳐져
2017-07-03 16:32:27 2017-07-03 16:32:27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은 3일 ‘문준용 의혹 제보 조작사건’을 당원 이유미씨의 단독범행으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이씨 개인의 조작행위에 당 전체가 속아 넘어갔다는 것이다. 또 조사단은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 등이 이씨의 조작 제보를 당에 연결한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연락했던 정황은 있었지만, 모두 조작 자체에 관여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
 
당 진상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작 사태에 당의 직접적인 개입이 있었는지에 관한 종합 결론은 이유미씨의 단독범행”이며 “안 전 대표가 이 사건에 관여했거나 인지했거나 조작된 사실을 보여줄 어떤 증거나 진술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특히 “국민의당이 제보조작에 대한 검증을 실패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조직적으로 없는 증거를 조작할 만큼 미숙한 정당이거나 파렴치한 정당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안 전 대표 관련 여부에 대해 “5월5일 해당 보도가 나가기 전까지 당내에서 안 전 대표에게 이 건과 관련된 보고를 한 적은 없는 것으로 진술되고 있고, 이 전 최고위원이나 이씨가 이 사건과 관련해 5월5일 이전에 문자메시지 등으로 내용을 전송한 것이 없다는 것을 안 전 대표의 휴대전화 기록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달 24일 이 전 최고위원과 안 전 대표의 5분 면담에서도 이 전 최고위원이 고소고발에 대한 검찰 수사 진행 상황에 당의 관심이 너무 없어 서운하다고 했을 뿐 이씨 구명과 관련되거나 고소 취하를 직접적으로 언급한 적이 없었다는 진술을 안 전 대표와 이 전 최고위원에게서 확인했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의 경우, 이 전 최고위원이 5월1일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인 바이버(Viber)를 통해 조작된 자료 일체를 전달했지만, 해당 휴대전화기를 비서관이 가지고 있어 확인하지 못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전 최고위원은 박 전 대표에게 해당 자료 확인을 요청하기 위해 5월1일 당시 1회 전화통화를 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표의 기억에는 없다고 한다”며 “이 전 최고위원의 통화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고 정정했다. 통신사 통화기록 조회로는 수신내역은 조회되지 않고, 이 전 최고위원의 휴대전화는 검찰에 압수돼 있어 박 전 대표가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전화를 수신해서 통화를 했는지 여부는 현재 상황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박 전 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전 최고위원과의 통화한 사실은 없었다며 재차 부인했다. 
 
이씨의 단독범행으로 최종결론을 내렸지만 국민의당의 상처는 이미 심각해 보인다. 여론 악화가 가장 큰 문제다. 이날 리얼미터의 6월 4주차 주간집계에 따르면 정당지지도에서 국민의당은 전주대비 하락한 5.1%로 지난해 2월 창당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특히 호남 지지율은 8.7%로 창당 후 처음으로 한 자릿수로 하락하며 자유한국당(8.8%)에 오차범위 내에서 밀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론은 악화되고 있는데 안 전 대표가 여전히 공식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것도 당내 고민거리다. 김 의원에 따르면 안 전 대표는 당 자체 진상조사를 위해 김 의원과 전날 만난 자리에서 “대단히 엄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국민과 당에 죄송한 일이 발생했다. 검찰에서 철저하게 진상이 밝혀져서 하나도 남김없이 밝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안 전 대표의 측근을 통해 표명한 입장과 별반 다르지 않은 내용이다.
 
조속히 마무리되기 어려운 구조인 점도 해결을 어렵게 한다. 당내 진상조사단이 최종결론을 내린 상황에서 이제 검찰의 조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검찰은 윗선 연결 여부를 놓고 수사를 벌일 예정이다. 만약 검찰 조사에서 당 조사 결과와 다른 결과가 나올 경우 국민의당의 신뢰도는 더욱 추락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조사 기간 동안 현재의 상황이 계속되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호남 지역에서의 이탈이 일어날 가능성도 적지 않다.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가운데)이 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주선(왼쪽) 비상대책위원장에게 귀엣말을 마친 뒤 돌아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