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북한 미사일 발사에 "NSC 상임위 차원 확고히 대응하라"
2017-05-21 20:45:39 2017-05-21 20:45:39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21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관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차원의 대응을 지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경남 양산 사전에 머물고 있는 문 대통령은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 8분 후인 오후 5시7분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최초 보고를 받은 뒤 NSC 상임위를 즉각 소집할 것을 지시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오후 6시27분까지 NSC 상임위 회의 결과를 포함해 모두 다섯 차례 보고를 받았다"며 "NSC 상임위 차원에서 확고히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임명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가 소집됐다. NSC 상임위는 안보실장과 대통령 비서실장, 외교부·통일부·국방부 장관, 국가정보원장, 국가안보실 제1·2차장 등이 멤버다. 안보실장이 NSC 상임위원장을 겸임하기 때문에 이날 오전 임명된 정 실장이 바로 NSC 상임위를 주재하게 됐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21일 오후 4시59분께 북한이 평안남도 북창 일대에서 동쪽 방향으로 불상의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미사일 비행거리는 500여㎞로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