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대증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에 KB금융
인수가격 1조원 안팎…KB투자증권, 업계 3위로
2016-03-31 19:07:30 2016-03-31 19:07:45
[뉴스토마토 이혜진기자] '현대증권 인수전'의 최종 승자가 KB금융지주로 결정됐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증권(003450)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KB금융지주가 선정됐다. 매각 대상이 되는 지분은 현대상선이 보유 중인 22.43%를 포함해 22.56%다. 
 
지난 25일 종료된 본입찰에 KB금융(105560)지주와 한국투자금융지주, 홍콩계 사모펀드(PEF) 액티스 펀드가 막판까지 접전을 벌인 결과, 가격 외 요건을 포함해 KB금융지주가 최고 점수를 받았다. 인수가는 1조원 안팎으로 전해졌다.
 
KB금융지주가 증권업 인수합병의 '마지막 대어' 현대증권의 새 주인이 되면 KB투자증권은 지난해 말 자기자본 기준 업계 18위(6200억원)에서 3위(3조9016억원)로 뛰어오르게 된다. KB금융지주는 최근 우리투자증권, 대우증권 인수전에서 두 차례 고배를 마셨지만,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으로 자존심을 회복하게 됐다. 
 
KB금융지주가 현대증권을 인수하면 은행업에 치우친 KB금융지주의 포트폴리오가 다양화된다. 충분한 자금 여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현대증권의 탄탄한 지점 리테일망 확보로 비은행 부문을 강화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증권 직원들은 KB금융지주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 소식에 '일단 한숨은 돌리게 됐다'는 분위기다. 현대증권 노동조합은 인수 후보가 윤곽을 드러내기 시작했던 이달 초부터 한국투자금융지주로의 합병을 반대해 왔다. 한국투자증권과 업무 영역이 대거 중복돼 현대증권 직원들의 구조조정 가능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조경봉 현대증권 노조 부위원장은 "일단 한 고비는 넘겼다고 본다"며 "다만 KB금융지주로의 인수 이후에도 현대증권의 독립 경영과 직원들 모두의 영업권, 생존권이 보장될 때까지 투쟁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증권이 새 주인을 찾기까지의 과정은 순조롭지 않았다. 앞서 현대증권은 지난 2013년 12월 유동성 위기에 몰린 현대그룹이 3조30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자구안을 내놓으면서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오게 됐다.
 
이후 최대주주인 현대상선이 지난해 6월 일본계 사모펀드 오릭스 PE와 현대증권 지분 매각 계약을 체결했지만,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연기되면서 매각 작업에 차질이 빚어지기 시작했다. 결국 지난해 10월19일 오릭스 PE는 인수 마무리 절차만 남겨두고 매각을 포기한 바 있다. 
 
현대증권 매각은 KB금융지주에 대한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와 상세 실사, 최종 협상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5월말 종료될 예정이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올해부터는 자산관리 시장 활성화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업권 간 장벽이 없어진 은행과 증권의 협업이 어느때보다 중요해진 상황"이라며 "인수계약 마무리가 되면 현대증권으로부터 자산전략이나 필요한 라인업을 수혈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이혜진 기자 yihj072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