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핫!앱)5만개 이상의 레시피 보유 '만개의 레시피'…탁월한 편의성
'만개의 레시피'
어려운 요리 한번에 뚝딱
2016-01-31 14:37:08 2016-01-31 15:05:07
요리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려운 요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리 레시피 애플리케이션(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앱은 약 5만개 이상의 레시피를 보유하고 있는 '만개의 레시피'다. 31일 만개의 레시피측은 "어디서 한번 들어본 요리라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거의 모든 종류의 음식 레시피를 서비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 동안 야외에서 요리를 하는 TV 예능프로그램 등에서 해야하는 음식의 조리방법을 알기 위해 주변 지인 혹은 부모님에게 전화해 일일이 레시피를 받아 적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었다. 또 자취생이나 신혼 부부들도 음식 레시피를 알기위해 인터넷 검색을 하거나,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머리 속에 생각 나는대로 요리를 하는 경우도 많았다. 대부분의 경우 정확하지 않은 레시피 탓에 음식의 맛까지는 보장하진 못했다.
 
이제 만개의 레시피만 있으면 요리 초보자라도 누구나 맛있는 요리를 해낼 수 있다. 만개의 레시피에 올라온 요리 전문 블로거, 현직 쉐프들의 레시피를 따라만 해도 평균 이상의 맛을 보장한다. 또 5만개 이상의 방대한 양의 레시피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인이라면 평소 접해보지 못했던 요리들의 레시피가 더 많을 것이다. 이에 매번 비슷한 음식들만 먹어왔던 많은 사람들이 앱을 통해 색다른 맛을 느껴볼 수도 있다.
 
앱에는 종류를 가리지 않고 거의 모든 음식의 레시피가 올라와 있다. 밑반찬 부터 시작해서 국, 찌개, 디저트, 빵, 심지어 과자를 만들 수 있는 레시피도 찾아볼 수 있다. 많은 레시피를 종류별, 상황별, 재료별, 방법별로 분류해 필요한 레시피를 찾기 쉽도록 했다. 또 검색 결과를 최신순, 추천순, 베스트순으로 각각 나누어 확인할 수도 있다. 테마 카테고리를 통해 계절, 이슈, 건강 등 자신에게 필요한 다양한 테마 레시피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였다.
 
검색도 매우 편리하다. 앱 검색창에 '미역국'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소고기 미역국, 황태 미역국, 굴 미역국 등 다양한 종류의 미역국 레시피들이 검색된다. 음식 이름 뿐 아니라 간단한 재료명만 입력해도 해당 재료로 할 수 있는 모든 음식이 검색된다. 예를들어 '닭'을 입력하면 닭강정, 닭가슴살 냉채 등 닭으로 할 수 있는 많은 요리들이 검색되는 식이다. 실시간 검색어 순위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금 이 시간에 가장 인기있는 음식 레시피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어, 음식 선택에 대한 고민을 덜어준다.
 
또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집밥 백선생', '냉장고를 부탁해', '마이리틀텔레비전' 등 음식 프로그램에 나온 레시피도 각 프로그램별로 분류해 제공하고 있다. 방송에 나온 음식의 레시피에 대한 궁금증을 앱을 통해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 이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용자는 마음에 드는 레시피의 경우 스크랩 기능을 활용해 두고두고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일종의 '즐겨찾기'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평소 자신이 자주 요리하는 음식의 레시피를 스크랩 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볼 수 있는 것이다. 폴더를 만들어 각 음식 종류별로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앱의 추천 기능도 매우 유용하다. 앱에서는 '아이성장발달', '아이간식', '노화방지', '자취생' 등 각 테마별 어울리는 음식 레시피들의 모음을 추천해 준다. 각 테마별 60개의 레시피를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필요에 따라 여러 음식 레시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앱의 모든 레시피들은 앱에서 활동하는 '쉐프'들을 통해 생산된다. 앱 내 쉐프들이 일종의 콘텐츠 제공자인 것이다. 쉐프가 되면 자유롭게 음식 레시피를 앱에 올릴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혜택도 얻는다. 또 각 쉐프별 랭킹 현황을 제공함으로써, 경쟁을 통해 이용을 활성화시키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의 요소도 가미했다.
 
앱에 음식 레시피를 올릴 수 있는 '쉐프'는 두가지 방법으로 선발한다. 현재 대부분의 쉐프 모집은 만개의 레시피 운영자가 직접 음식 레시피를 주로 올리는 포털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쉐프 참여를 권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쉐프 등록 신청을 한 만개의 레시피 회원들들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쉐프 승인을 해주기도 한다. 단, 일반 회원의 경우 레시피 등록 건수가 20건이 넘어야 쉐프 등록이 가능하다. 또 쉐프들을 대상으로 추천순·베스트·팔로워순 등으로 순위를 매겨 쉐프들 간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
 
쉐프로 등록되면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쉐프들 만을 대상으로 하는 레시피 공모전 등에 참여할수 있으며, 인기 레시피에 선정됐을 경우 소정의 원고비를 지급하기도 한다. 우수 쉐프에게는 정기적인 활동 지원금을 지급한다. 또 커피 상품권, 만개의 레시피 쉐프 명함 등도 제공해 쉐프들의 활발한 활동도 유도하고 있다. 만개의 레시피 관계자는 "저희가 직접 블로그들을 모니터링 하고 쉐프 참여 제안을 하고 있으며, 쉐프로 선정된 분들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전달해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만개의 레시피 앱. 사진/앱 화면 갈무리
 
유용성 ★★★★★
혁신성 ★★★★☆
완성도 ★★★★★
한줄평 세상 모든 레시피가 한 곳에
 
 
류석 기자 seokitno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