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 "한중 정상회담, 남북관계 진전 기대"
2014-03-24 10:37:05 2014-03-24 10:41:30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민주당은 24일 "헤이그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6자 회담이 조속히 재개되어야 하고, 남북 양측의 자주적이고 평화적인 통일 실현을 희망한다'고 밝힌 것을 의미 있게 평가한다"라고 밝혔다.
 
헤이그에서 열리는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네덜란드를 방문 중인 박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시간) 시 주석과 만나 북핵 불용 및 북한 비핵화에 대한 한중 간 공동인식을 재확인했다.
 
이윤석 수석대변인(사진)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한중 정상이 '북핵 불용'과 '북한 비핵화 공동인식을 재확인'한 것이 의미를 가지려면 실효성 있는 실천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그런 의미에서 현재의 남북 교착 상태와 북핵 문제의 실질적 해결을 위해서는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가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성과를 내기 위해서도 남북이 화해와 협력의 단계를 반드시 거치고, 궁극적으로는 자주적이고 평화적인 통일을 지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통일대박론'의 성패는 남북이 화해와 협력의 단계를 거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달려 있다"라면서 "한중 정상의 회담과 합의 내용이 이후 남북 관계의 진전에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기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