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소기업 청년인턴 취업지원금, IT업종까지 확대 추진
朴 대통령, 청년위 2차 회의 주재..취업지원금 수준도 단계적 인상
2013-12-18 11:13:04 2013-12-18 11:16:57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중소기업 인턴으로 근무한 후 정규직으로 전환 시 지원하던 취업지원금을 제조업 생산직에서 정보통신·전기·전자 등의 업종까지 확대하고, 지원금 수준도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대통령 직속기구인 청년위원회는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위 제2차 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같은 내용을 담긴 '청년 맞춤형 일자리 대책'을 보고했다.
 
대책에는 중소기업의 청년 취업을 유도하기 위해 취업지원금 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기존 제조업 생산직에만 지원하던 취업지원금을 정보통신·전기·전자 등의 업종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지원금 수준도 제조업 생산직은 올해 200만원에서 내년 220만원으로, 정보통신·전기·전자는 내년 180만원이 지원되는 등 단계적 인상을 추진한다.
 
또 중소기업의 고급인력 확보를 위해 4년제 대학 졸업자 대상으로 대학·중소기업과 협약을 체결해 석사학위를 취득 후 해당기업에 전문연구요원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요원 채용조건부 계약학과'도 시범 도입한다.
 
아울러 고졸 취업자들의 선취업·후진학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취업자나 재직자에 대한 대입 특별전형 규모를 올해 5580명 규모에서 오는 2016년까지 1만명 규모로 확대하고 이들에 대해 국가장학금도 우대 지급한다.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고졸 근로자가 군에 입대한 뒤 전역한 후에도 해당 기업이 6개월 이상 계속 고용하면 장려금을 지급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강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청년 벤처 창업에 대한 지원 방침도 포함됐다. 벤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특허심판기간을 단축하고, 사회적기업 등 소셜창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을 위해 중소기업 창업지원자금 중 150억원 규모를 소셜벤처 창업 청년에게 우선 지원키로 했다.
 
이 밖에도 청년위가 주관하는 청년고용지수를 도입해 기업별 청년고용 규모, 매출액 대비 고용수준 등을 분석하고 우수기업을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청년위는 "앞으로 관계부처 등과 협업을 통해 정부의 청년 일자리 대책이 현장에서 어떻게 집행되는지 상시적으로 점검·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일자리 현장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청년 지역일자리, 주거 등 추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