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황민규기자] 수도권 주거형태의 약 20%에 달하는 빌라(연립·다세대)의 부동산 시세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포탈 사이트가 국내 처음으로 문을 연다.
지금까지 서민빌라는 아파트와 달리 가치평가가 전무해 빌라를 사고 팔 때나 대출을 받을때, 참고할만한 시세정보 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았다. 따라서 수요자들이 별도의 감정평가 절차를 거치며 시간과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탁월한선택'(www.excellentchoice.co.kr)은 수도권 약 40만 세대의 건축물관리대장과 약 10만세대의 등기부등본을 열람한 분석 자료와 수도권 빌라의 실거래신고가격, 법원 감정가 및 낙찰가, 공동주택공시가격 등 정보를 토대로 수도권 전체 빌라에 대한 정보를 확보했다.
또 '탁월한선택'은 수도권 전역의 금융정보교환망을 통해 시중은행과 보험회사, 농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신협, 캐피탈, 저축은행 등에서 대출가능금액을 제시한다.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은 누구든지 무료 회원가입 후 아파트, 빌라, 원룸·투룸, 분양상가(개별상가), 건물, 토지, 분양정보 등 모든 부동산 매물 등록 및 관리를 무료로 할 수 있다.
수도권 시민의 경우 자신의 집과 가게 등 부동산을 팔거나 임대하고자 할 때, 회사가 자체 개발한 매물등록(관리)프로그램을 통해 365일 24시간 내내 손쉽게 무료로 부동산 매물을 등록, 수정, 삭제할 수 있게 됐다.
반대로 부동산을 사거나 임차하고자 할 때도 매물보기프로그램을 통해 등록된 매물을 다양한 조건으로 검색할 수 있다.
오종관 대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빌라를 대상으로 한 시세정보까지 제공한다는 점과 부동산정보 이용료 등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고객의 부담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라며, "연말까지 사이트 내 정보범위를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확대함은 물론, 부동산 정보를 넘어 구인구직, 결혼정보, 자동차매매, 농수산물직거래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작업에 들어가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