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부실수사' 부메랑 맞은 검찰, 일단 "마이 웨이"
여야 정치권 '부실수사와 재수사' 언급, 사면초가
2011-06-24 16:36:59 2011-06-24 17:04:53
[뉴스토마토 권순욱기자] 대검 중수부 폐지 논란을 부산저축은행 수사건으로 여론전을 펼쳐 돌파했던 검찰의 자충수가 속속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다. 부산저축은행 비리사건에 대한 '부실수사' 논란이 '대검 중수부 폐지' 여론을 재점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중수부·검사장 김홍일)는 24일 '부산저축은행 특혜인출 의혹 수사'와 관련, 재수사 계획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우병우 수사기획관은 이날 "보강된 수사팀으로 최선을 다해 의혹을 하나하나 밝혀나가겠다"면서도 "부당인출 수사는 수사 결과 발표 때와 달라진 게 없다"고 말했다.
 
없는 사실을 만들어 낼 수는 없다는 이야기다. 문제는 검찰이 '내 갈 길을 가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지만 주변 상황은 사면초가 상태다.
 
한나라당의 주성영 의원과 민주당의 박영선 의원은 별도로 '특별수사청 설치에 관한 법률'을 발의한 상태다. 내용은 서로 다르지만 특별수사청 설치에 대한 큰 공감대는 이미 확인된 것이다.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과 정동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부산저축은행에 거액의 수임료로 수임계약을 체결한 것도 검찰에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부산저축은행이 사실상 전관예우를 노리고 이들을 선임했다는 의혹을 받기에 충분하기 때문이다. 
 
여기에다가 이재오 특임장관과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도 '부실수사'를 언급하고 있다. 없는 사실을 만들어내야 할 정도로 대검 중수부의 존재 이유를 설명해야하는 압박을 받고 있는 것이다.
 
다만 국회 차원에서 논의되던 '대검 중수부 폐지'와 '검경 수사권 논란'에 뛰어들어 상황을 종료시키는 과정에서 사실상 검찰 편에 섰던 청와대만 온도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을 뿐이다.
 
이같은 상황은 지난 6일 김준규 검찰총장이 대검 중수부를 지키기 위해 '해병대 상륙작전' 운운할 때 예견됐다.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출신 모 변호사는 "여러 차례 말한대로 검찰이 자기가 만든 덫에 자기가 걸려든 상황"이라며 "부산저축은행 퇴출을 막기 위한 정관계 로비 수사에 사활을 걸고 덤벼들겠지만 검찰에 비판적인 여론을 반전시킬만한 결과를 내놓을 수 있을지는 비관적"이라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또 "국민의 여론을 등에 업기 위해 쓸데없이 기대치를 높여 놓은 검찰 수뇌부의 자업자득"이라며 "대검 중수부 폐지 반대에 힘을 실어줬던 바로 그 국민들이 중수부 폐지와 특별수사청 신설에 손을 들어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토마토 권순욱 기자 kwonsw87@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