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병훈 "광주 동남을 불법 부정선거 의혹…경선 무효화해야"
"허위사실 공표·금품 살포 혐의"…수사당국 신속한 수사 촉구
2024-03-03 19:09:34 2024-03-03 19:09:34
지난해 10월19일 이병훈 민주당 의원이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이병훈 민주당 의원은 3일 '광주 동남을' 경선 과정에서 불법 부정행위가 벌어졌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결과를 무효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치러진 광주 동남을 경선 과정에서 명백한 불법, 부정선거 사례가 발생했다는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며 "'가짜 하위 20% 명단 살포'에 따른 허위사실 유포는 현재 고발을 통해 수사 중이며, 금품 살포 혐의는 제보에 따라 추가로 고발되어 검찰 수사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불법 부정선거 행위는 경선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기에 중앙당의 경선 결과 무효화 조치와 수사당국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달 28일 당내 경선에서 문재인정부 기획재정부 차관 출신인 안도걸 예비후보에게 패했습니다.
 
이 의원은 구체적으로 경선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관련해 "선거 전 과정에서 저 이병훈에 대해 '컷오프 될 것이다', '하위 20%에 포함되었다'는 흑색선전이 끊임없이 유포됐다"며 "하지만, 저 이병훈은 컷오프 되지도 않았고, 하위 20%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저에 대한 이런 집중적인 흑색선전은 특정후보 캠프 중심으로 조직적으로 이루어졌던 것으로 보인다"며 "실제로 안 예비후보를 지지 선언한 조수웅 전 광주시의회 부의장을 포함한 4인이 카톡방에 조작된 하위 20% 명단을 유포하는 것이 적발돼 수사당국과 선관위에서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했습니다.
 
이 의원은 또 "제보에 따르면, 안 예비후보는 유급사무원 3인을 제외하고 선거운동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선거캠프 본부장 등 자원봉사자들에게 수차례 금품을 살포한 의혹을 사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권리당원 투표시스템의 오류 가능성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습니다.
 
이 의원은 당 지도부를 향해 "'가짜 하위 20% 명단' 유포에 따른 허위사실 공표 혐의와 금품 및 선물 살포에 따른 매수 및 이해유도죄 위반은 중대한 선거범죄이고, 본선에서 당선되더라도 '당선무효형'에 이를 가능성이 높고, 민주당의 명예가 훼손될 것이기에 경선 결과를 무효로 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습니다. 또 수사당국을 향해 "공명선거를 저해한 불법, 부정선거 혐의가 있는 후보에 대해 신속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밝혀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서도 경선 과정에서 드러난 이런 문제들이 바로 잡힐 수 있는 당 지도부의 현명한 결정을 기다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