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수원군공항이전'공론화 사업 중단하라"
경기, '수원군공항이전 공론화' 협치 첫 의제로 결정
화성시민단체 "공론화 참뜻 왜곡...갈등만 증폭"
2022-08-10 13:19:07 2022-08-17 09:04:59
 
[뉴스토마토 박한솔 기자] 경기도가 공론화작업에 착수한 '수원군공항이전'을 두고 화성시민단체가 반발에 나섰다.
 
10일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는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원군공항이전 경기도 공론화 사업을 중단하라"며 "공론화의 참뜻 왜곡하고 갈등만 심화하는 수원군공항이전 공론화사업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의회 화성지역 도의원과 화성시의원, 화성환경운동연합 등 20여명이 참석한 이날 회견에서 이들은 "공론화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갈등해결에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좋은 제도지만 이번 선정만큼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며 "더 화가나는 부분은 지역에 있는 사람에게 단 한마디 언급도 없이 일방적인 밀어붙이기로 진행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3일 민관협치위원회를 열고 수원군공항이전 공론화 실시를 의결하며 이를 경기도민 참여형 사회문제 해결 방안인 '공론화 사업'의 첫 의제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이달 연말까지 여론조사와 숙의토론회 등을 거쳐 공론결과를 도민에게 보고하고, 후속 조치를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상황이 이러하자 화성시 범대위는 즉각 반발하며 지난 8일 긴급대책회의를 여는 등 대안 방안 마련에 나섰다.
 
이들은 △경기도 공론화 의제 선정에 대한 반대 입장 공식 표명 △시민사회단체를 포함한 확대 협의체 구축 △화성시장과의 긴밀한 협의·통일된 행동 △화성시 전역에서 홍보 강화 등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범대위는 "수원군공항 전투비행장은 이전이 아닌 폐쇄를 해야 하는 문제다. 수원과 화성시민들이 피해를 받기 떄문에 경기도와 수원, 화성시민사회는 머리를 맞대고 상생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며 "지난 민선8기 인수위에도 전투비행장을 폐쇄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끝으로 정한철 화성환경연합 사무국장은 "지난 5월 경기도가 화옹지구에 속해있는 화성시 매향리 갯벌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하겠다며 방송을 한 적이 있다. 이러한 부분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알고 있는가"라며 반문했다.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 절대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10일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 수원군공항이전 공론화 취소'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박한솔 기자)
 
박한솔 기자 hs6966@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