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구독서비스 유치 못하면 수수료 차감…통신사 구독 경쟁 과열 조짐
밀고 있는 구독서비스에 리베이트
우주패스 가입자 유치 사활…추가상품 웨이브 필수 명시도
구독시장 연평균 15% 성장…장려금 풀려 경쟁 과열 우려일선
2022-06-16 06:00:00 2022-06-16 09:00:46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SK텔레콤의 구독서비스 'T우주'가 일선 판매점 판매장려금(리베이트) 논란의 중심에 섰다. T우주의 구독 패키지 상품인 우주패스를 필수 유치하는 조건으로 SK텔레콤이 판매장려금을 차등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SK텔레콤이 드라이브 걸고 있는 구독서비스 사업 확장에 리베이트를 이용한 가입자 유치가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T우주의 리베이트 규모가 확대될 경우 이동통신사를 중심으로 구독 경쟁이 과열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놓는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017670)은 최근 리베이트를 이용해 우주패스 가입자 유치 정책을 펼치고 있다. 
 
우주패스는 지난해 8월31일 출시된 구독서비스다. 우주패스 올, 우주패스 미니 등 2가지로 운영되다가 지난달 우주패스 스탠다드 상품이 추가됐다. 이들은 11번가를 통한 아마존 해외배송 무제한 무료 배송과 11번가 3000포인트 등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상품에 따라 구글 원 멤버십, 웨이브나 플로 이용권 등을 선택사항으로 구성하고 있다. 특히 스탠다드 상품은 7만원 이상의 SK텔레콤 고가 요금제 이용자에게 할인혜택도 제공한다. 
 
SK텔레콤 구독서비스 우주패스 사진 및 판매장려금 정책. (사진=SK텔레콤 및 독자 제공)
 
SK텔레콤은 일선 판매점을 대상으로 우주패스 스탠다드를 필수 유치하도록 권고하는 정책을 내놨다. 5G 신규·기기변경·번호이동 고객에게 우주패스 스탠다드를 가입시킬 경우 3만~4만5000원의 판매장려금을 지급하고, 유치하지 못할 경우에는 2만~3만원의 판매장려금을 차감하는 방식이다. 또 우주패스 선택사항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를 필수적으로 선택하도록 했으며, 기존 우주패스 사용자의 경우 우주패스 스탠다드 상품으로 전환을 유도하도록 명시했다. 판매점 관계자는 "(우주패스를) 유치하지 못하면 팔면서도 돈을 토해내야 하다보니 우주패스를 쓰는 것이 당연하다고 얘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일정 비율 유치를 못 하면 단말기 배정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부당한 패널티 정책을 피해기 위해 일부 판매점들은 구독서비스 끼워팔기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자들 역시 본인의 필요와 상관없이 구독 서비스를 유지해야 한다. 
 
이동통신(MNO) 가입자까지 우주패스 유치에 영향을 주면서 T우주 가입자는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출시 3개월만인 지난해 11월 말 기준 100만명을 돌파했고, 현재는 200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도 판매장려금과 연계돼 부가서비스나 구독서비스 등을 강제하고 있는 것에 대해 문제를 인지, 관련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있다. 다만 리베이트 명목의 판매장려금과 연계돼 움직이기 때문에 실제 적발까지는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최근 들어 장려금을 차감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강제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면서 "이용자 입장에서도 불법지원금을 받고 반대급부로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이기에 고리를 끊는 게 쉽지는 않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이 리베이트까지 단행하며 T우주 가입자 모으기에 나서는 것은 회사가 최근 중점을 두고 있는 신사업 영역이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SKT 2.0시대 5대 사업군 중 하나로 구독서비스를 꼽은 바 있다. 2025년까지 구독가입자 3600만명 유치가 목표다. 연평균 15% 성장률로 커지는 있는 국내 구독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것이다. 국내 구독시장은 2020년 49조원 수준에서 2025년에는 100조원 규모로 불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새로운 수익모델로 커지고 있는 구독시장에서 MNO 1위 사업자가 공격적으로 나서면서 이동통신 서비스의 시장지배력이 구독시장으로 전이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고착화된 이동통신시장의 경쟁구도가 방송과 인터넷 시장으로 옮겨왔듯 구독시장에서도 반복될 여지가 크다는 얘기다. 때문에 구독서비스의 끼워팔기가 다른 업체로도 확대돼 경쟁 과열도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의 공정경쟁을 위해 MNO의 지배력을 이용해 특정 서비스를 밀어주는 행위에 대해서는 방안을 마련한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SK텔레콤은 "T우주와 관련해 본사 차원에서 의무가입이나 차감정책 등을 내린 바가 전혀 없다"면서 "이번 정책은 일선 대리점에서 판매점으로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